산림사업

세계의 유용식물자원 이야기 14 - 고무나무

나무꾼69 2017. 5. 21. 23:25

고무나무 (Hevea brasiliensis)

 

전 세계적으로 열대지방(열대우림과 열대몬순지역을 포함하여)에서 가장 많이 인공 조림된 나무로는 유칼립투스, 아카시아 그리고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고무나무가 있다. 이 중 유칼립투스나 아카시아의 경우는 주로 목재 (펄프, 제지용 원료, 제재목)를 사용하기 위해 식재 하는 반면 고무나무는 주로 각종 화학산업 및 그에 관련된 산업에 사용하기 위한 천연고무를 생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림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천연고무의 채취시기가 끝난 고무나무는 목재로 다양하게 사용되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고무나무에서는 부산물일 뿐 그 자체가 목적인 경우는 거의 없다.

고무나무에서 분비된 수액을 응고시킨 생고무가 원료인 고분자 화합물인 천연고무는 온도가 높아지면 부드러워지면서 끈적끈적해지고 온도가 낮아지면 굳어지거나 잘 부서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물이 스며들지 않는 방수성과, 힘을 가해도 쉽게 찢어지지 않는 등 탄력성과 신축성이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각종 산업이나 생활용품에 쓰인다. 고무줄을 만드는데도 쓰이는 등 천연고무는 다양한 제품의 원료로 사용된다. 가장 직접적으로는 라텍스 매트리스나 침대 같은 가정용품이 천연고무로부터 만들어 지며, 타이어, 고무재질의 생활용품 그리고 산업용품들이 고무를 통해 만들어 진다. 또한 화학산업에 있어서도 아주 주요한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천연고무를 대체하는 합성고무도 많이 생산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연고무의 수요는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역명

 

Amharic (yegoma zaf); Arabic (lastik barâ); Burmese (kyetpaung); English

(rubber,caoutchouc tree,hevea,para rubber tree,rubber wood); French

(caoutchouc de para,hévéa,caoutchouc); German(heveakautschukbaum,Parakautschukbaum); Indonesian (kayu

getah,pokok getah para,kayu karet); Italian (evea,albero del caucciu);

Khmer (kausuu); Lao (Sino-Tibetan) (jaang); Malay (kayu getah,pokok

getah para); Spanish (hule,jebe,hevea,caucho,siringa); Swahili (mpira);

Thai (yang phara,katoh); Vietnamese (cao sau)

식물학적 특성

 

고무나무는 자연상태에는 40m까지 자라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조림지에서는 거의 25m이상 자라지는 않는다. 수간은 곧고, 원추형이며 뿌리에서부터 약 10m 이상까지는 가지가 없다. 흉고직경은 50cm까지 자란다. 수피는 부드러우며, 회색반점이 있고, 색상은 회색에서 갈색까지 다양하다. 내수피는 밝은 갈색으로, 라텍스(천연고무)가 많이 들어 있다. 수관은 원뿔모양이며, 가지는 두께가 얇다. 뿌리는 직근이 잘 발달하며, 측근들이 옆으로도 많이 뻗어 나간다.

잎은 대생이며, 손바닥 모양을 하고 있고, 각 잎은 3개의 소엽으로 구성되어 있다.

꽃은 피라미드 모양의 원추형의 꽃차례를 가지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취상꽃차례의 형태를 새로운 잎을 형성한다. 꽃은 크기가 작으며, 녹색빛을 가진 백색으로, 암꽃이 숫꽃 보다 일반적으로 크다.

종자는 크고. 계란형이며, 약간 눌려있으며, 광택이 난다. 크기는 2-3.5 x 1.5-3cm정도이다. 색상은 회색에서 밝은 갈색계통으로 표면에 불규칙한 반점이 나 있으며, 선과 다른 모양이 나 있는 경우도 있다. 종자의 특성은 모계의 영향을 주로 받고 있으며, 모양의 종피의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종자는 형태와 모양에 따라서 모계의 구분의 가능하다. 배유는 종자내에 백색으로 존재하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황색으로 변하게 된다. 1개 종자의 무게는 2-4g정도 된다.

고무나무의 속명인 Hevea는 아마존의 지역언어에서 고무를 뜻하는 heve에서 유래되었다.

번식

 

숫꽃과 암꽃은 같은 시기에 1 : 60-80의 비율로 개화하며, 꽃이 2주간 지속된다. 개화의 방식은 일부의 숫꽃이 먼저 개화하고, 하루가 지나고 떨어진 후, 암꽃이 개화하기 시작하여 3-5일간 지속 된다. 이 후에 나머지 숫꽃들이 개화하기 시작한다.

생태

 

원래 고무나무는 아마존 열대 상록 우림 지대에서 야생으로 자라고 있는 수종이다. 특히 홍수로 인한 범람이 심한 지역에서 많이 자생하는 수종이다. 하지만 배수가 양호한 지역에서도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적인 생태조건에서는 고무나무는 열대 림의 중간층을 형성하는 수종중의 하나이다.

 

고무나무는 열대지방의 습윤한 저지대에서 성공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북위 15, 남위 10도 사이의 지역 중 온도변화가 적은 지역에서 잘 재배되고 있다. 해발고도가 400-500m 이상인 지역에서 재배를 할 경우 성정이 좋지 못하고, 천연고무의 생산이나 목재의 생산에도 좋지 못해 고산지대에서의 재배는 권장되지 않는다. 강수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배수가 원활하게 되어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2-3개월간의 가뭄에도 잘 견딜 수 있다. 강한 바람에 의해 수간이나 가지가 부러지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 내풍성이 강한 수종이 계속 개발되고 있다.

생육조건

 

고도 : 300-500m

연평균온도 : 23-25

연평균강수량 : 1500-3000 (최대 4000)mm

 

토양형 : 습윤한 상태에서 잘 견디며, 넓은 pH범위(4-8)에서 생육이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산성토양을 좋아한다. 토심이 얇거나, 배수가 불량한 토지 그리고 이탄층의 토양은 피해야 한다. 콩과식물으로 하층식생이 둘러 쌓인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되는 점질토양이 생육에 최적이다.

분포지역

 

원산지 : Bolivia, Brazil, Colombia, Peru, Venezuela

재배지 : Brunei, Cambodia, China, Ethiopia, India, Indonesia, Laos, Liberia, Malaysia, , Philippines, Singapore, Sri Lanka, Thailand, Uganda, Vietnam

생산물

 

 

식량 : 고무나무의 종자에는 시안화합물이 있어 독성을 가지고 있지만, 일정한 처리를 통해서 독성을 제거한 후 식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공에는 침지법과 가열법 등이 있다. 고무나무의 생육밀도가 높은 아마존 지역에서는 이 종자를 이용하여 많은 부족들이 식량으로 사용하고 있다, 종자는 40-50%의 유지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식량으로 사용하기가 좋고, 또 다른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사료 : 땅에 떨어진 종자들은 가축들이 사료로 먹기도 한다이들 종자를 압축하거나 추출하여 가축들의 사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양봉 : 꽃의 외부에 있는 밀원생산 기구들에 의해 많은 밀원들이 생산되어 벌꿀을 생산하기 위한 좋은 원료가 된다.

연료 : 고무나무 재배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부산물들은 연료나 숯의 생산, 벽돌제조 및 담배건조, 고무나무 원목가공등의 연료로 사용된다.

섬유 : 고무나무의 절편이나 작은 조각들은 말레이시아에서 파티클보드나 시멘트보드 그리고 중밀도섬유판의 좋은 원료로 사용된다.

목재 : 심재가 크림계통의 백색이며, 생재일때는 약간의 핑크빛이 돈다. 외기에 노출되면서 엷은 갈색등으로 변색된다. 심재와 변재의 차이는 크지 않다. 나뭇결은 곧으며, 일부 교차되 있다. 질감은 약간 거칠다. 재제된 고무나무를 보면 검은 색의 줄무늬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고무채취과정에서 형성층을 건들이는 등 잘못된 고무채취방식에서 기인된 것이다. 바로 재재한 목재에는 특유의 고무냄새가 난다. 이 나무가 목재로서 중요성을 인정받은 것은 동남아 지역에서 단일 수종으로는 매우 많은 원목공급량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가구제작용으로 사용되며, 그밖에 인테리어재, 몰딩, 벽마감재, 액자프레임, 서랍재, 캐비닛, 주방용품, Block board용 심재, 바닥재, 팔레트재, 관재, 비니어 그리고 집성목 생산에 사용된다. 하지만 고무나무의 경우 외기에 노출된 경우 변형이 심하므로 외부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라텍스, 천연고무 : 라텍스는 이 고무나무 줄기를 절단하여 수확한다. 라텍스는 아세크산과 포믹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연고무는 여러가지 고무제품의 원재료로 사용된다.

지질 : 종자는 고무나무 종자 오일의 원료이다. 가열을 하여 독성을 제거한 후 오일로 만든다. 껌질 (종자의 50-60%)를 차지하는 경우 반건조성의 황색의 오일을 가지고 있으며, 비누나 페인트 그리고 바니쉬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 종자껍데기 오일은 집파리나 이의 구충에 사용된다.

기타 산물 : 고무나무 원목은 몇몇 버섯의 배지로 사용한다. 특히 oyster mushrooms (Pleurotus spp.)종을 재배하는데에 사용된다이 나무의 종자는 아마존지역의 강가에 살고 있는 부족들에게 낚시의 미끼로 사용되고 있다.

기타 용도

 

토양개량재 : 종자를 으깨거나 추출한 것을 비료로 사용한다.

간작물 : 커피나 코코아를 재배하기 위한 간작물로 사용하기도 한다. 몇몇 사료용 식물과 함께 재배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몇 년 후에는 질소비료는 필요하지 않으나, 마그네슘, 인산과 칼슘은 필요할 수 있다.

조림 및 관리

 

고무나무를 식재하기 위해서는 조림지를 깨끗하게 정리하고, 임도와 배수를 위한 구역을 만들어야 한다. 식재구덩이는 75x75x75 90x90x90 정도로 파서 표토나 거름으로 채워야 한다. 잡초제거는 고무나무 조림지에서 꼭 필요한 작업이다. 조림지에 질소고정을 위한 콩과식물을 같이 재배하는 것이 좋다. 수형을 잡고, 불필요한 가지를 제거하기 위한 가지치기도 꼭 필요한 작업이다. 우기가 끝날 즈음에 멀칭을 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시기와 용량을 사용하는 시비작업도 꼭 필요하다. 고무나무를 경제적으로 채취하기 위한 가용년도는 30-35년이다 이 기간이 지나면 새로운 식재가 필요하다.

양묘

 

종자는 비저장성 종자이다. 7-10℃에서 통기가 되는 폴리백에 습기가 있는 숯이나 톱밥등과 혼합하여 보관할 경우 약 3개월간 활력을 유지한다. 종자의 함수량은 약 36%이다. 일반적으로 20% 함수율까지는 생존이 가능하나, 15%이하에서는 활력을 유지할 수 없다.

종자는 영하 5℃에서 3-4시간 정도 노출이 되면 활력을 잃는다. 상업적인 종자는 보통 4℃정도의 온도에서 냉장보관된다.

병충해

 

기생식물의 피해를 많이 받는다. 이러한 기생식물들에는 Loranthus spp.,  Helicotylenchus cavenessi, H. dihystera, H. erythrinae and Meloidogyne incognita acrita과 같은 선충류 등이 있다.

곤충에 의한 피해는 주로 scale  insects white ants에 의한 피해를 받는다. 달팽이는 어린 묘목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여러 동물이 수간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http://www.worldagroforestry.org/treedb/AFTPDFS/Hevea_brasiliensis.PDF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