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 15

Sagawa 목재로 만든 가구

미안마에서 자생하는 수종중 하나인 Sagawa이다. 미안마 산림과학원의 말에 의하면, 미안마내에서는 목재자원으로서 풍부한 수종이며, 재질 또한 좋다고 하였으며, 직접 제품을 만져본 결과 가공성과 재질이 좋아 외부용가구재로 많이 사용되어 질 수 있는 수종이라고 보여졌다. 학명은 Michelia champaca로 생소한 이름이었으나, 국내에 돌아와 검색해 보니, 사실 Magnolia속이었다. 즉 목련나무의 일종인 듯 하다. 이 나무도 우리나라의 목련과 마찬가지로 큰 꽃을 피우며, 상용명인 Yellow Jade Orchid Tree에서 말해 주듯이 보석처럼 아름다운 노란색 꽃이피는 난초처럼 아름다운 꽃이라고 한다. 목재는 주로 향수를 추출하기 위해서나 목재로 사용하기 위해 키워졌으며, 조경수나 관상수로의 가치..

미안마 음식 열전

미안마에서 먹은 음식들이다. 몇일 전의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미안마의 음식은 다른 동남아와는 달리 매우 담백하다. 평소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지 않거나 외국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가비고 있는 분이라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음식이 대부분 이었다. 하지만 요리의 양식은 다른 동남아와 비슷하다. 안남미를 기본으로 각종 고기류나 채소등을 볶거나 수프형식으로 내온다. 고기의 종류는 다양했다. 소, 돼지, 닭은 기본이고 사슴고기나 야생동물 고기도 먹는 듯했다. 또하나의 미안마 음식의 특징은 쌀국수이다. 미안마의 쌀국수는 국물이 거의 없고 걸죽한 느낌으로 나온다. 어찌보면 스파게티처럼 보이기도 한다. 주로 코코넛크림으로 사용하여 걸죽한 느낌이 나게 한다고 했다. 미안마 쌀국수 사슴고기 바나나와 용과. 미안마에..

주저리주저리 2014.07.18

[열대유용수종소개1] Terminalia 터미날리아

인도,네팔, 방글라데시, 미안마, 태국 등 남부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 분포하는 수종으로 해발고도 1,000m이하에서 건조지역이나 습한지역 모두에 분포하는 우점수종이다. 지역에 따라 Asna, Saj or Saaj, Indian-laurel,Matti, Taukkyan (미안마), Sadar, Matti or Marda (인도), 로 불리우나, 수피의 특성으로 악어가죽나무로도 알려져 있다. 수고 30m, 직경 1m까지 자라며, 열매는 3cm정도이며 5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다. 수피는 내화성을 가지며, 목재는 거칠고, 곧은 나무결을 가지고 있다. 약간의 광택이 있으며, 어떠한 냄새나 맛이 나지는 않는다. 심재는 엷은 갈색부터 검은 갈색까지 색상을 나타내며 검은 줄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변재는 붉은 백색을..

미안마 양곤 공항 입국기

미안마 산림조사차 처음으로 미안마에 다녀왔다. 미안마는 아직까지 사전에 비자를 발급을 받고 가야하는 나라이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의경우는 여행사에 의뢰하니 45,000원 정도가 나왔다. 비자는 약 3~4일 정도 소요되었으나, 급행의 경우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듯 하다. 도착해보고 알아보니, 미안마 기업의 초청장이 있는 경우 도착비자도 가능한 듯 했다. 비자를 제외하고는 다른 동남아 공항과 입국하는 방법이나 편의성은 거의 비슷한 편이다. 오히려 공항은 다른 공항보다는 한가해 보여 입국수속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약 일주일간의 미안마 여행에서 양곤과 지방도시 몇 곳과 행정수도인 네피도를 돌아보았다. 완전 계획도시인 네피도를 제외하고는 거의 다른 동남아와 다른 점은 별루 없었으나, 음식에서는 많은 차이가..

주저리주저리 2014.07.17

미안마산 티크집성목

티크는 최고급수종중의 하나로 그 아름다움 뿐만아니라 목재로서의 훌룡한 물성으로 예로부터 고급가구재 및 건축재 뿐만아니라 강한 내구성으로 선박용 목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이러한 높은 품질과 수요로 인해, 가격이 너무 높아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티크의 조림이 활성화 됨에 따라 티크목의 공급이 증가하게 되어 상대적으로 많이 가격이 내려가기는 하였지만, 아직도 공급은 수요에 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편이다. 특히 티크중의 티크라는 미안마 티크의 경우는 그 국제시장에서의 높은 지명도로 인해 다른 지역의 티크보다도 고가로 형성되고 있다. 최근 티크조림지에서 발생한 간벌목을 이용한 집성목들이 생산되기 시작하여 티크목재를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기도 하였다...

비치합판의 품질 등급 2편

비치합판의 품질 등급 2편 단면에 의한 품질등급 (코어층) Technique (TEC)코어층도 완전 전장이나 조인트된 전장으로 B grade 정도로 구성되어진 제품이다. 색상도 균일하며. 단면에 하자(옹이나 구멍등)가 없다. 이 등급의 제품은 미관상으로 높은 가치를 요구하는 곳에 사용된다. Standard (STD)일반적인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등급이다. 단판들이 나란이 겹치게 놓여지며, 기술적으로 단면에 일부 갭이 생길 수 있다. Packaging / Industrials (UTI/IND)저등급의 단판으로 만들어 지며, 구멍이나 갈라짐 같은 기술적인 하자부분은 허용된다. 주로 기계적인 물성치가 필요한 곳에 사용되어 지며, 심미적인 측면은 고려되지 않는 제품이다. 접착제 UF Gluing (요소수지..

곰배령 7월초 꽃과 나무들

이번 곰배령 여행에서 본 곰배령에서 본 꽃과 나무들이다. 7월초에는 꽃이 피는 꽃과 나무들이 많지 않아 아름다운 야생화를 많이 보지는 못하였지만, 아름다운 야생화 말고라도 많은 식물들이 우거진 숲은 우리에게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었다. 이번에 본 식물중 가장 많이 본 것은 노루오줌이라는 풀이었다. 땅속의 뿌리에서 역겨운 냄새가 나는데 이 냄새가 노루의 오줌냄새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직접 냄새를 맡아 보지는 않았다. 난 소중하니까.. 노루오줌 (Astilbe rubra)산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30~70cm 높이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갈색에 긴 털이 나있다. 잎은 어긋나며 전체가 삼각형 모양으로 2~3회 3출엽이며, 입자루는 길고, 작은잎은 긴 달갈형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주저리주저리 2014.07.08

비치합판의 종류 및 등급

비치합판의 종류 및 등급 1. 합판의 종류 100% 비치합판 : 가장 좋은 품질의 등급. 뛰어난 물성과 아름다운 표면을 나타낸다.비치/포플러 콤비합판 : 기계적인 강도를 요구하는 곳이 아닌곳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100% 비치합판 보다 평활도가 뛰어나고 무게가 가벼운 장점이 있다.100% 오크합판 : 최고품질의 가구시장이나 외부에 사용되어야 할 경우 사용될 수 있는 최고급합판 2. 단판 품질 등급A grade : 하자부분이 없고 균일한 색상을 나타내는 단판. 조인트가 있으면 안되고 전판B grade : 눈에 띄는 하자분분이 없으며, 균일한 색상을 나타내는 단판. 1평방미터당 1개이상의 산옹기가 있으면 안된다. 단판은 전장이거나 조인트일 수 있다.BB grade : 색상이 다양할 수 있으며, 눈에 띠는..

비치합판 (너도밤나무 합판)

비치합판 (너도밤나무 합판) 소개 얇은 단판으로부터 만들어 지는 합판은 단판들을 교차로 적층하여, 고열과 고압 하에서 접착하여 만들어진 제품이다. 완성되어진 합판은 원래의 목재보다 훨씬 강한 특성을 가진다. 특히 비치합판(너도밤나무 합판)은 휨강도와 인장강도 및 충격저항도 등 물리적인 특성에서 합판중에서도 가장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아하고 아름다운 표면으로 가구산업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이러한 우수한 제품특성 때문에 현재 비치합판은 가구 및 건설산업 뿐만아니라 포장, 운송, 단열재 및 마루재산업 에서도 꼭 필요한 제품으로 인정 받고 있다. 또한 비치합판은 지속가능한 산림의 미래를 위한 PEFC 인증은 받아 그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을 충족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