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건축자재

목재의 미래 CLT (Cross laminated timber)

나무꾼69 2017. 4. 22. 00:17

목재의 미래 CLT (Cross laminated timber)


Closs laminated timber 줄여서 CLT라 불리는 공학목재 제품은 현재 12층까지의 목조구조물을 세울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관련 목재분야의 건축자재 사업이 시작된 이후 몇 십년 동안 가장 경제적 기능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제품 중의 하나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이 CLT제품이야 말로 비니어 단판 이후에 가장 위대한 목재제품이라고 말하고 있다.

CLT가 무엇이고, 이처럼 CLT가 목재산업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013년 캐나다의 FP Innovations에 의해 제작된 CLT핸드북에 따르면 CLT직각방향으로 교차한 여러 겹의 목재판을  넓은 면 방향 (혹은 좁은 면 방면도 같다) 접착시켜 만든 판넬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CLT는 충분히 건조가 되어 있다면 어떠한 목재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CLT는 목재를 원하는 두께로 재제한 후 합판에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접착제를 이용하여 접착을 한 후, 유압에 의해 강력하게 눌러주어 제작된다. 이렇게 제작된 CLT는 그 최종사용용도에 맞게 재단되어 출시된다. 이 제품은 1990년대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개발되었다. 개발 초기에는 그렇게 주목을 받지는 못하였으나, 최근 친환경적인 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점점 관심을 받게 되었다. CLT는 원목이라는 재생가능한 자원으로 만들었으면서도 원목이나 콘트리트 심지어는 철근 구조보다 강하고, 방화기능이 있으며, 지진에도 잘 견디는 건축재료이다.

CLT는 초기에는 유럽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으나, 이런 장점들이 알려지면서 호주나 캐나다에서도 사용이 늘게 되어 있다. 이런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측면에서도 뛰어나기 때문에 CLT의 사용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호주의 멜버른에는 12층자리 아파트먼트가 이 CLT를 이용하여  세워졌으며, 이는 현재 존재하는 가장 높은 CLT건물이다. 이에 따라 CLT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본산인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과 캐나다 같은 북미지역에서도 많은 CLT 공장들이 설립되고 있으며  그 규모 또한 증대되고 있다.

이렇게 CLT가 관심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CLT 생산회사들에 따르면 CLT의 장점은 매우 다양하다. CLT는 다른 어떤 건축자재 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내진성능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실험결과에 의하면 다른 건축자재보다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복층건물일수록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단열성능면에서도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다. CLT로 건축된 건축물의 경우는 실내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난방과 냉방에 사용되는 에너지양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CLT는 환경적으로도 매우 뛰어나다. 원재료 자체가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만들어 졌을 뿐 아니라 에너지 저장, 대기오염과 수질오염에 관점에서 철재나 콘크리트 보다 뛰어나다. 또한 제조과정에 있어서의 에너지의 사용도 다른 재료보다 적게 소요된다.

또한 CLT로 제작되는 건축물의 경우 공장에서 디자인되고 미리 제작되는 관계로 건축기간도 매우 짧아지고 공사 중 발생하는 소음 등의 공해도 매우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현대의 도시 내에서 계속 이루어지는 건설현장에서 생기는 여러 문제를 예방할 수도 있다

유럽과 캐나다 그리고 호주의 경우 CLT를 신속하게 받아들여 대규모의 건축물 건축의 경우 안전하고, 내구성이 있는 매력적인 건축재료로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반면, 미국의 경우는 CLT의 도입속도는 약간 늦어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미국국가표준협회 (American National Standard Institute)와의 협력 하에 미국 공학목재협회(The Engineered Wood Association)에서는 “CLT의 성능에 대한 미국표준규격” (“The American National Standard for Performance-Rated Cross Laminated Timber”)을 발표하였으며, 이에 따라 미국의 건축법규를 통과하는려는 많은 건축가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CLT를 사용하는 또 다른 장점중의 하나는 화재에도 매우 강하다는 점이다. 화재에 대한 성능은 건축재료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인데, 유럽에서의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CLT 로 건설된 건축물의 경우에는 가정용 뿐만 아니라 상업적 용도로도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http://www.thedailyworld.com/news/cross-laminated-timber-the-greatest-thing-since-sliced-wood/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