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건축자재

목재에 관한 몇가지 상식

나무꾼69 2016. 4. 18. 10:31

목재에 관한 몇가지 상식

 

 

세계에서 가장 가볍고 연한나무는 Balsa이다. 이 나무의 비중은 0.16에 불과하다. 반면 세계에서 가장 무겁고 강한 나무는 Snakewood이다. 이 나무의 비중은 1.3에 달한다.

흔히 나무는 물에 뜨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 그렇지 않은 나무들도 있다. 즉 비중 1.0이 넘는 나무들은 물에 가라앉게 되는데, 이런 나무로는 African Blackwood, African Ebony, Black Ironwood, Brazilwood, CocoBolo, East Indian Satinwood, Ekki, Greenheart, IPE, Kingwood, Lignum Vitae, Macassar Ebony, Marblewood, Satine {Bloodwood}, Snakewood, Sucupira and White Topped Box 등의 나무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백색에 가까운 나무는 Holly이며, 가장 검은색의 나무는 Gabon Ebony이다. 


<Holly 감탕나무 목재>

 

액체를 보관하는 하는 목재로는 Whie Oak가 좋다. 이는 이 나무의 공극이 tyloses라는 물질로 채워져 있기 때문인데, 이 물질은 액체가 통과하지 못하게 하는 성질이 있다. 포도주나 위스키용으로 오크통을 사용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해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는 4,600년된 캘리포니아 소나무과의 나무였으나, 지금은 적어도 2개이상의 나무가 더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무의 연령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수간의 나이테를 세는 방법과 탄소연대측정법이 있는데, 주목과의 나무의 경우 자라면서 수간에 빈공간이 생기면서 나이테만 가지고 나이를 측정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또한 주목의 경우 어느 일정 기간동안 성장을 멈추는 경우 (기록에 의하면 325년간 성장이 멈춘 기록이 있다.)가 있어, 이 기간동안에는 나이테가 생기지 않는다.

나뭇잎이 가장 큰 나무는 티크이다. 티크의 잎은 10~20인치의 길이와 7~14인치의 폭을 가지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키를 가진 나무는 캘리포니아 훔볼트 레드우드 공원에 있는 레드우드로 수고가 368피트에 이른다.

세계에서 가장 직경이 큰 나무도 레드우드로 직경이 90피트에 이른다. 또한 이 나무의 근계(뿌리가 퍼져있는 면적)면적은 1 에이커에 달한다.

세계에서 가장 늦게 자라는 나무는 캐나나의 White Cedar로 155년 동안 4인치가 자란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 나무는 캐나다의 5대호지역의 급경사지에서 자란다.

세계에서 가장 빨리 자라는 나무는 Empress tree로, 한래동안 20피트가 자랄 수 있다. 기록에 의하면, 21일동안 12인치가 자란 경우도 있다.

가장 큰 근계를 가진 나무는 인도이 캘커타의 식물원에 있는 The great banyan tree로 3에이커의 면적에 1,775개의 보조근을 가지고 있다.

세계에 살아있는 나무중 가장 큰 나무는 부피로 봤을 때 캘리포니아의 세콰이어 국립공원내에 있는 the General Sherman Giant Sequoia로 무게만 2백7십만 파운드에 이르며, 가장 큰 가지가 지름이 6피트 9 1/2인치에 달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