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건축자재

목질 건축자재 소개 1 코르크 (Cork)

나무꾼69 2015. 5. 22. 23:56

목질 건축자재 소개 1 코르크 (Cork)

목재는 사실 인류가 최초로 사용한 건축자재중의 하나일 것이다. 그것은 그만큼 쉽게 구할 수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목재만이 갖고 있는 건축자재로서의 훌룡한 성질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목재는 가공성이 뛰어나며, 경량이고, 가격 또한 경쟁력이 있는 건축자재이다. 최근의 연구조사에 의하면, 목재를 건축자재로 사용한 경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어 거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목재는 재생가능한 자원으로 목재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탄소를 고정하는 효과도 있는 만큼 친환경적이다.

이러한 목질 건축자재를 소개하는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일 중의 하나라 생각되며, 기존에 이미 많은 제품소개들이 있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조심스러운 일일 수도 있지만, 새롭고 다양한 시각에서 여러 목질 건축자재를 소개하는 것도 소비자나 공급자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이 연재를 시작한다.

본 연재는 목재 혹은 목재를 주원료로 사용하거나 혹은 목재가 일부라도 함유되어 있는 모든 건축자재를 포함할 예정이다. 또한 목재와 연관된 건축자재들도 포함시킬 것이며, 이에는 기존부터 사용되어 오던 제품도 있을 수 있으며, 새롭게 개발된 제품도 가능하면 많이 소개할 예정이다.

코르크는 지중해 연안에 주로 자생하는 코르크 참나무의 외부 수피 부분을 말한다. 이 수종은 약 200년 동안 자라며, 이 코르크 참나무에서 코르크를 처음 채취하기 위해서는 20년에서 25년 정도 성장한 나무이야 한다. 코르크를 채취한 한 후에는 새로운 코르크층이 형성되기 시작하며, 이 후 9년이 지난 후에는 새로운 코르크를 채취할 수 있다.

이러한 코르크 채취작업은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코르크가 채취되지 않거나 제거되지 않은 나무에 비해서도 별다른 피해를 입지 않고 정상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매우 증가하고 있는 현재 시점에 있어, 이 코르크 참나무는 수피를 생산하고도 피해를 전혀 입지 않는 거의 유일한 수종으로 인정받고 있다. 더군다나 이 코르크참나무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탄소를 저장하는 능력에 있어서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고 있으며, 또한 살아있는 입목뿐만 아니라. 수확되서 제품화된 코르크는 5배나 더 많은 탄소를 저장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코르크의 뛰어난 특징은 코르크가 자연적으로 지속가능한 제품이고, 코르크를 사용함으로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잘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코르크는 완벽한 환경친화형 제품이며, 특히 바닥재 부분과 내부벽 장식재 부분에서 천연적으로 재생가능한 제품으로 다른 인공제품에 비해 아주 훌룡하게 선택될 수 있는 좋은 대안 제품이다. 또한 활용성 및 가공성이 매우 뛰어나, 자신만의 개성을 강조하고 싶어하는 현대인들에게 놀랍도록 창조적인 제품을 개발 할 수 있는 좋은 원자재인 것이다. 또한 코르크에 색상을 가미하거나, 새롭게 개발된 "강화된" 기술을 적용할 경우 코르크가 가지는 본래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채, 거의 모든 질감이나 시각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1 큐빅센치미터당 4천만개의 이른바"쿠션세포"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코르크는 천연적으로도 매우 뛰어난 방음 및 단열자재이다. 따라서 코르크는 편안한 보행감과 조용함 그리고 따듯함과 안락함을 주며, 그것을 만졌을 때 터치감이 매우 좋아 기분을 좋게 해준다. 또한 코르크를 벽체에 사용했을 때 코르크는 먼지들은 흡착하지 않으며, 천연적으로 항균, 항곰팡이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코르크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어떠한 알러지를 유발하지 않으며, 호흡기질환을 유발하지도 않으며, 자체적으로 매우 낮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 volatile organic compounds) 방출량을 가지고 있다.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코르크는 매우 좋은 건축자재로 주요 산지인 유럽을 비롯하여, 북미나 중동아시아 지역에는 고급건축자재로 오래 전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건축자재이다. 하지만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된 가치를 평가받고 있지 못하고, 시중에도 많이 유통되고 있지 못하는 건축자재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코르크 이다. 사실 우리나라도 이 코르크 참나무 만큼은 아니지만 많은 코르크층이 형성되는 굴참나무가 있어, 이 굴참나무 수피로 예로부터 일부 지방에서 지붕재나 외부벽제로 쓰이고 있긴 하였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이런 좋은 전통적 건축자재들도 현재는 거의 소멸되어 가고 있다. 좋은 건축자재가 어떤 이유에서건 우리에게서 잊어지고, 멀어져가는 것은 참 안타까운 일이다. 코르크의 전통적인 이용방법을 계승 발전시킬 필요도 있으며, 또한 새롭게 소개되는 최첨단의 코르크 제품도 국내에도 널리 퍼져 소비자들의 다양한 선택의 기회가 생기면 좋을 듯 하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