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사업

변화하는 세계속의 산악림 – 제8장 기후변화

나무꾼69 2016. 5. 16. 15:16

 

제8장 기후변화

 

산악림에 살고 있는 나무들의 그 긴 수명 동안, 상당한 양의 탄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여러 가지 생태 관련 서비스도 제공하여 준다. 이런 산림을 조림, 복구 및 관리 뿐 만 아니라 산림 주변의 지역 사회와의 관계가 기후 변화에 있어 주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산림이 지상생태계에 중 가장 많은 탄소 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관리된 토지에서의 산림면적은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며, 산악림에서의 지상부 그리고 지하부의 탄소저장량도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반면에 사막지, 초지, 고산툰드라의 산악림 같은 다른 산림생태계의 경우는 적은 탄소저장량을 가지고 있다. 산악림은 열악한 기후환경에도 잘 적응하며, 때때로 많은 자연적인 교란이 발생하더라도, 산림 지역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 위와 같이 산악림은 많은 탄소저장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관리정책은 기후변화 정책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교토 프로토콜 상에 검증방법이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생태계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산악림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산악림의 자연적 혹은 인공적 변화

산림은 자연적으로 여러 가지 기후요소들의 영향을 받아 계속 변화한다. 적절한 기후 조건이 유지되고, 토양 및 강우량 그리고 가축의 방목 같은 인위적인 훼손이 없다면, 고산지대에서의 산림의 성장에 방해되는 요인 – 짧은 성장시기 및 낮은 온도 - 에도 불구하고 나무들은 잘 자라고, 수목의 성장한계도 상층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많은 토지이용에서도 발생한다. 유럽의 대부분과 북미 그리고 일본 같은 선진국에서는 산악에 있는 초지 지역을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인 이유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산림으로 바꾸어 놓았다. 주요한 경제적 이유는 고산지대에서 하는 방목사업이 이제 더 이상 국제경쟁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며, 정치적인 이유는 실용적인 임업을 희생하여서라도 생태계 보존을 희망하는 일반 대중의 욕구 때문이다. 하지만 개발도상국에서는 산림에 농작지로의 전환, 지역 및 상업적인 이용을 위한 산림의 벌채들의 압력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국가에서는 산악림에 속성수 재배를 위한 플랜테이션이 설립되고 있기도 하다.

 

기후변화의 잠재적 긍적적인 영향

기후변화에 따라 목재성장량의 증대는 목재를 위한 나무에 의존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영향일 수 있다. 이러한 추세 및 수목한계선이 높아지는 것은 자연재해로부터 보호기능을 증진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 기후변화는 산림의 생물다양성을 증대시키고, 위험에 처한 종들의 서식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기후변화의 잠재적 부정적 영향

기후변화가 일부 생물종에 대해 산악림에 서식하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다른 일부 종들에게는 멸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도 있다. 이런 현상은 특히 열대의 산악림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지 생태계에 위험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산악림의 다양환 경관적, 생물한적 다양성을 훼손하여 이를 이용한 생태관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온도의 상승은 식물의 생장을 증진시키기도 하지만 역설적으로 식물에 악영향을 미치는 병원균과 해충의 군집수의 증가 및 성장의 증대도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식물관련 시장이 국제적으로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심화될 수 있다. 이러한 일례로 소나무좀에 의해 캐나다 록키산맥에 있던 수백만 헥터의 로지폴파인의 숲이 파괴되어, 많은 양의 탄소축적량이 소실되었으며, 임산물 생산의 엄청난 감소를 가져오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집약적인 임업을 시행하는 지역에서는 이러한 산림병해충에 보다 빠르게 대응하게 위해 산림병해충의 예찰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기후변화에 의해 강우량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강우량의 증가함에 따라 잦은 산불의 위험성은 감소했을 지라도, 동시에 수관면적의 증가에 따라 산불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추세도 있다. 점점 더 건조해지고, 온난해지는 지역은 산불의 위험성이 더 커지고 있다. 이런 두 가지 경향에 대한 이해가 산불의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빠른 대응으로 위해 효과적으로 감시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세계적 그리고 지역적으로 발생하는 많은 산불은 인간의 실수에 의해서 발생하며, 기후변화도 이러한 많은 원인 중에 하나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평균기온과 강수량의 변화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폭풍이나, 강한 강우나 강설 등의 극심한 이상현상의 발생횟수의 증가는 더욱 더 큰 문제를 일으킨다. 이런 이상현상은 산악림의 안정성에 위협을 주어, 산림생태계가 주는 기능에 악영향을 준다.

 

기후변화 완화에 대한 공헌

산악림의 기후변화의 완화활동에서의 역할은 어느 정도 수동적이다. 산악림이 파괴되면 이에 따라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으로 배출됨으로, 이들을 보호하고, 보전하고,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일부 국가의 정부는 이런 산악림을 보호함으로서 개도국에서의 산지전용 및 산림황폐를 방지를 통한 유엔의 탄소배출량 저감계획(United Nations Collaborative Programme on 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일명 :REDD))을 실행하기도 한다. 바이오매스 및 토양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흡수 같은 적극적인 완화활동은 산악림에서의 식물의 성장과 화학적 활동이 늦은 이유 때문에 다른 완화활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다. 두 번째는 화석연료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의 대체를 통한 방법이 있는데, 이 역시 산림의 경우 나무의 성장이 그리 빠르지 못하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수종의 경우 용재로서 크게 키워나가면 서도, 나무의 잔가지를 연료림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개발도상국의 산림에서 목재는 중요한 연료로서 사용되기 때문에, 인근 주민의 생활을 유지하는데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에너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 역시 중요하며, 또한 가능하면 재생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공헌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에는 반작용(reactive)적 적응과 계획적인 적응이 있다. 반작용적인 적응은 수확의 시기와 정도를 조절하는 것과, 기상재해로 피해를 입은 나무들의 제거 및 그들의 이용 그리고 기후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하게 하는 사회경제적 프로그램 등이 있다. 계획된 적응이란 기후변화에 관련된 위험과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임업의 목표와 실행과정에 대해 재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경영계획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고, 극단적인 상황의 가능성도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규칙적으로 예찰되어야 한다. 농부들이나 지역사회, 임업회사 그리고 정부기관들은 다가올 21세기의 지구온난화에 대해 안정적인 생산적인 산림으로 만들기 위해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수종을 연구개발 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서 지역사회의 생활에 도움을 주고, 산림피복도를 높여 산지침식이나, 산사태 와 같은 자연재해를 예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보호관련기관은 보호지역에 대한 계획과 관리를 수행함에 있어, 단순히 생물다양성에만 신경을 쓸 것이 아니고 산림생태계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지역사회에게 있어 적응은 산림자원대한 보다 나은 거버넌스의 확립, 예찰 능력 확립, 극단적 상황에 대한 대비 및 혼농 임업의 확대와 소득원의 다양화 같은 것에 신경을 써야 한다. 국가적 세계적인 수준에서는 모니터링과 보고체계의 개발, 취약성 분석에 대한 도구, 적응계획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구조에서의 유연성의 증가, 재앙이 오기 전의 산림관련 정책의 수립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

 

베트남 산악지역의 기후변화에의 적응

 

베트남의 2/3은 고원지대나 산악지대이며 이 지역은 대부분 산림지역이다. 이런 땅들은 수세기 동안 소수민족의 삶의 터전이었으며, 그들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공급했다. 연료, 식료품, 사료, 의약품 및 건축자재들 모두 산림에 의존하였다. 북부지방의 오지지역의 산림에서 산림은 단순히 주민들의 생활수단을 제공해 준 것 뿐만 아니라 그들 소득의 30-40%를 담당했다. 산림은 이런 방식으로 지역경제, 빈곤퇴치, 환경보호에 큰 역할을 해오고 있었다. 하지만 기후변화는 이러한 산악림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최근의 여러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은 기후변화에 가장 취약한 국가중의 하나이다. 이는 베트남이 산악지역에 자연재해나 재난의 위험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그곳에 거주하는 많은 소수민족들은 홍수와 기타 자연재해에 매우 취약할 수 밖에 없다. 기후변화가 산림이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의 제공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면, 이는 결국 지역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자연재해에 대응측면에서 목재와 비목재임산물 모두는 극심한 자연재해로부터 입은 손실을 보상 할 수 있게 산악림지역의 주민들의 소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가뭄과 홍수가 작물을 파괴하고, 가정소득에 영향을 주었을 때 산림에서의 소득은 자연보험으로서의 역할은 한다. 산림자원은 일시적 농장고용인, 신용이나 보험이 없고, 농업환경에 변화에 민감한 가정 같은 특히 빈곤한 가정에게 안정망을 제공해주며, 위험관리 및 위험에 대응할 능력이 부족한 가정에 더욱 큰 도움을 준다.

전체적으로 베트남의 산림경영 및 정책은 지역주민들이 산림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생활수단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는 잠재적인 기후변화의 영향을 반영하여야 한다. 기후변화에 대한 지역사회의 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산림에의 접근성을 안전하게 하고. 산림파괴의 압력을 줄일 수 있도록 다른 대체 소득원을 개발해야 한다.

 

아르헨티나, 파타고니아 안데스의 산림에의 기후변화의 영향

파타고니아의 산림은 아마도 지난 세기 중 가장 따듯한 시기를 경험하고 있으며, 강수량 또한 지난 몇 십년간 심각하게 줄어들었다. 이런 변화들은 지역적인 범위에서 산림의 성장, 주기성, 고도, 자연적인 교란의 지역적인 범위 등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 지역에 서식하는 수명이 몇몇 오래된 수종들은, 매년 자기들의 겪은 교란에 대해 그 시기에 맞게 적응하고 있고, 기후과 교란과의 장기적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파타고니아 지역을 통틀어, 북쪽 지방의 Austrocedrus chilensis, Nothofagus dombeyi 과 N. pumilio 산림의 역동성에 가장 영향을 끼진 인자는 가뭄일 것이다. 이런 현상은 이런 나무들은 고사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지역적인 범위에서 산림의 쇠퇴를 가져오고 있다.

20세기에서 남쪽 파타고니아 지역에서는 N. pumilio산림이 상승한 여름 기온의 영향으로 성장과 고사율의 행태가 변화하고 있다. 지난 수십년 동안의 고사율의 증가는 건조하고 고온인 여름기온의 영향을 받은 듯 하다. 이상 고온은 이 지역의 산림의 Ormiscodes amphimone의 빈도와 군집성등에도 영향을 미쳤다. 나무들은 이런 나방의 침입에 의하여 잎이 없어지고, 1998, 2003 그리고 2005년에 닥친 해충의 피해로 성정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고도가 높은 지역의 N. pumilio 산림은 눈사태가 가장 중요한 교란 요인이다. 이런 눈산태의 주기와 강도는 20세기들어서 겨울 강우량의 지역적인 변화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많은 눈사태가 일어난 년도를 보면, 엘니뇨현상의 추운 단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공기순환의 패턴을 보이고 있다.

기후변화 모델에 따른면 파타고니아 지역은 앞으로도 더욱 기온이 상승하고 건조해 질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눈사태이 빈도와 가뭄과 해충의 침입으로 인한 산림의 쇠퇴지역은 가까운 시일 내에 더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네팔에서 지역사회기반의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통한 기후변화 적응과 완화

 

네팔의 산림은 그 지역주민들에게 에너지원, 식량 및 시장성 있는 목제품 또는 비목재임산물과 함께 다양한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임업을 통해 지역주민들은 그렇지 않았으면 관리되지 않고, 황폐화나 과다이용을 통해 피폐해졌을 산림은 보호하고, 관리하여 산림으로부터 많은 이익을 취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네팔의 산림은 지난 20여간 회복을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관리 산림은 1.25백만 ha로 네팔 전체 산림면적의 21%, 인구의 40%가까이가 편익을 받고 있다.

 

 

2009년 Asia Network for Sustainable Agriculture and Bioresources (ANSAB)는 그들의 파트너와 함께,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과 탄소저장량 증대를 위한 산지전용 및 산림황폐화의 방지 프로젝트 (REDD+)를 실시하여 이 지역 산림에 대한 경영 및 거버넌스 확립 및 지불시스템에 대한 프로젝트를 개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105개의 지역사회를 포함하는 10,266ha의 지역에서 시행되었으며, 산지전용 및 산림황폐화의 원인을 파악하고, 산림탄소 완화를 위해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시작하였다. 여기는 조림, 산불예방, 산림방목의 조절, 산림경영 사업의 향상, 바이오-가스의 이용향상, 조리용 도구의 기능향상 및 개인 산림에서의 사료생산 증진 등이 포함된다. 결과적으로 2011년 이 지역의 산림탄소 축전은 100,436톤 증가하였다.

지역사회는 또한 산림탄소기금 및 지불시스템을 통한 인센티브제를 이용하여 보호와 적응 활동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이런 결과에 힘입어, ANSAB과 그 유엔환경계획이나 Forest Stewardship Council의 국제센타 같은 국제적인 파트너들은 관광업, 수력발전과 같은 생태계 서비스와 산림탄소 활동을 같이 묶은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전체적인 측면에서 편익이 증대되도록 하였다.

이런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기반의 기업경적인 산림경영이 지역의 기후변화에의 적응 및 완화에 꼭 필요한 것이라는 것이 판명되었다. 지역이용권에 대한 인센티브의 경제적인 전망이 산림파괴를 막았으며, 생태계서비스의 지속 가능한 흐름을 위해 천연자원을 증대시켰으며, 기후변화에 적응과 완화를 위한 지역사회의 능력을 증대시켰다.

 

오스트리아와 Bavaria지역의 Calcareeous 알프스지역의 지속 가능한 산림토양 관리

 

오스트리아와 Bavaria지역의 많은 보호 산림지역이 지난 세기 동안, 연료, 탄광 및 산업적 용도를 위한 벌목으로의 과도한 이용이 있어왔던 후 복구됐다. 대부분의 산림에서 방목은 현재까지 계속되었다. 이런 활동들은 나무 수종의 다양성 및 불리한 영급구조 및 토양황폐화를 가져왔다. 최근에는 바람 및 해충에 의한 교란이 발생하여 이 곳 산림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쳤으며, 이런 교란들은 향후 기후변화에 의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산림의 보호적 기능은 산림이 계속하여 갱신됨으로서 그 기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이것은 전세계 산림보호구역의 2/3에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천연갱신은 그리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다. 뮌헨대, 비엔나대학 등과 산림 관련 정부기관 및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들은 이지역의 산악림이 제공하는 여러가지 기능 및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이에 대한 지식기반을 개발하고, 가능한 산림탄소의 유실에 대해서도 이해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하고 있다.

수자원과 에너지를 제한요소로 하고 모델연구와 실험을 통해 침식과 탄소와 영양소의 발생은 그 대상지의 조건에 다른 교란의 영향의 계량화와 결합되어 있다. 이것은 이 지역의 유기 토양이 매우 취약하여, 교란 이후의 유기물의 유실 및 침식은 산림의 기능 및 서비스에 극히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만약 천연갱신이 실패하게 되면, 유기 토양층의 투께가 10여년 동안 2/3가량 감소하게 되며, 호흡에 의해 대기중에 이산화탄소가 유출되게 되고, 침식에 의해 유기탄소가 유실되게 된다.

바람과 해충에 의한 교란을 받은 산림의 경우 바람의 영향으로 극심하게 파괴된 대상지 내에서는 나무들의 생육과 더불어 그들이 향후 생애를 통한 기대되는 탄력성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변화하는 생태 조건하에서 조림을 계획하는 것에 대해 많은 정보를 줄 연구가 필요하다. 다른 조림과 임분처리 방법을 가진 대상지들을 장기적으로 관찰하여, 적응적인 관리의 사례로 만들어 져야 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