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사업

산림복원에 대한 재원 마련을 위한 세가지 단계

나무꾼69 2016. 10. 21. 12:57

산림복원에 대한 재원 마련을 위한 세가지 단계

 

 

황폐된 산림 및 경관을 복원하는 것은 사회 경제적 편익을 증대시키면서 환경적 편익 또한 증대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인 사업이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산림복원으로 44%의 산림생물다양성의 증가와 25%의 생태계 서비스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산림복원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바로 이를 위한 재원마련이다. 전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산림복원에 필요한 자금의 13-17%만이 현재 조성되었으며, 이중에서도 민간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은 20%정도 밖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향후 산림복원에 필요한 많은 자금을 모금하기 위해서 민간부분에서 많은 투자를 이끌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산림관련 연구기관들이 이러한 복원사업의 재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주요 민간 투자자들과 산림복원 관련 민간자본의 투자확대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런 논의의 결과로 산림복원이 생태관광이나, 황폐지 복원을 통한 토지생산성 향상 등과 연계하여 민간자본을 산림복원에 이끌어 내는 여러 방안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민간투자 확대의 방안은 세가지 단계를 통해 이루어 질 수 있게 된다. 첫 번째는 투자 가능한 프로젝트의 구성을 개발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투자 가능한 투자처의 풀을 확장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각종 펀드과 증권 등이 복합된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것이다.

 

투자 가능한 프로젝트들의 구성

투자 가능한 복원 프로젝트을 구성하는 것은 전체적인 투자유치의 과정 중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개인투자자들은 그들의 투자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투자에 대한 위험성을 넘어서는 수익성이 높은 실현 가능한 사업모델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현재 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복원업체들은 년 매출이 백만불 미만의 소규모 업체들이다.

실제 사업추진에 따른 복원사업의 자금 조달의 모델을 단계적으로 구성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투자준비 : 복원업체들은 일단 투자업체의 기준을 잘 알아야 한다. 잠재적 투자자들은 강력한 경영능력와 현금흐름의 창출 그리고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사업모델을 찾고 있다. 따라서 이런 투자자들에 대한 복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준비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2. 위험저감 : 대부분의 복원업체들은 신규업체로 투자자들은 이에 대한 많은 위험성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이런 위험부담을 덜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청정에너지 부분에서, Green Banks 같은 단체에서 이 부분 투자 위험에 대한 보증이나 담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복원부분에서는 WRI와 협력한 Global Environment Facility (GEF)가 약 한 프로젝트당 천오백만불의 담보책임을 부담 하고 있다.

3. 중계

매력적인 투자기회가 있더라도, 복원기업은 투자자를 찾기에는 매우 힘들다. 따라서 이런 과정을 중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도 이런 투자자와 개별업체를 연결하는 좋은 방안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복원업계에는 이런 기반이 아직 없다.

 

투자자 풀의 학대

복원분야의 개인투자자는 주로 환경적 사회적 편익을 추구하는 복원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impact investor들이다. Impact Investor들은 이런 복원 프로젝트들이 투자 가능한 프로젝트 기회로 실현시켜주고, 이 분야가 계속되고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하다.

하지만 복원분야에 많은 자금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더 넓은 분야의 투자자들을 이끌어 내야 한다. 따라서 복원분야에 친숙하지 않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을 끌어 오기 위해 복원사업에 대한 많은 논의를 해야 한다.

또한 투자규모에 있어서도 Impact Investor나 벤쳐캐피탈의 경우 1-5백만불 수준이지만, 연기금이나 대규모의 펀드의 경우에는 백만불이 넘어서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러한 복원사업이 최소 8년간의 시간이 필요한 만큼 자기적인 투자에 대한 결정도 필요하다.

 

기금과 채권의 결합

프로젝트의 구성이 완결되고, 투자자의 풀들이 넓혀졌다면, 이제 본격적인 투자구성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 필요성이 있다. 투자펀드의 경우 여러 프로젝트에 투자를 함으로서 개별 투자자들의 투자위험성을 낮추어 줄 수 있다.

통합은 또한 투자 규모면에서도 천에서 2천마불의 프로젝트들을 이끌어 sf 수 있으며, 이렇게 하기 위해 연금투자, 상호기금과 개인투자자들이 참가할 수 있게 한다. 이런 투자규모는 투자거래에 따른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켜, 복원투자가 더욱 더 수익성있게 하여 준다.

하지만 이러한 통합에도 몇가지 걸리돌이 있다. 여러 종류의 표준이 필요하며, 투자에 따른 기본적인 주의관리의무를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사실 기금은 금 투자에서부터 암에 대한 투자까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따라서 이런 복원사업에 대한 기금도 곧 생길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있다.

 

 

http://www.wri.org/blog/2016/10/3-steps-toward-growing-funds-restoration?utm_campaign=wridigest&utm_source=wridigest-2016-10-18&utm_medium=email&utm_content=title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