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련자료

세계 에너지 시장의 변화

나무꾼69 2016. 10. 10. 15:59

세계 에너지 시장의 변화

 

현재에 있어 에너지 시장은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우리는 단순하게 조금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우리의 기후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와 세계의 빈곤층의 삶을 개선시켜 줄 수 있는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여러 가지 도전에 대한 해법을 함께 찾고자, 세계자원연구소 (WRI, World Resources Institute)의 에너지 부분을 맞고 있는 Jennifer Layke와 세계의 에너지 문제에 대한 중요한 사항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다.

기후변화에 대한 파리협약이 채택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파리협정이 에너지 부분에 어떻한 영향을 주었습니까?

저는 파리협정을 보았을 때 매우 흥분되었습니다. 협약에 가입하고 INDC's를 제출한 많은 국가들에서 에너지 부분을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렇지 않은 국가들에서도 에너지 부분을 상당히 중요한 부분들로 취급했습니다.

에너지 부분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건축관련 법규에서의 에너지 부분의 직접적인 규제, 도시의 에너지 사용과 개발도상국의 빠른 도시화의 직접적인 관계를 창조하는 능력의 여부 등의 여러 가지 판단기준들이 있다.

하지만 에너지 부분은 변화가 매우 늦은 부분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계획의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들은 매우 중대한 투자들이다. 발전소 하나의 건설에도 수십억 달라가 투자된다. 신재생에너지는 전과정의 평가를 통해 훨씬 저렴한 에너지이다. 이런 에너지의 사용은 결국 소비자들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우리는 아직 석탄에 의존하여 살아가고 있는 방식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못하다,

에너지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가장 중요한 하나의 이슈를 가지고 회의를 해야 한다면 어떤 주제를 선택하시겠습니끼?

저탄소 청정 에너지로의 변화를 원하는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전력망의 유연성과 민감성을 들 수 있다. 현재의 전력망은 한마디로 중앙집권화 되도록 계획되어 있으며, 발전소와 전기의 배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유일한 체계로 되어 있다.

하지만 현재에 여러 기술개발을 통해 전력망을 서로 연결하여 많은 사람들이 전력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전력망을 재분배하고 역동적인 시스템을 도입하여 여러 부분에서 에너지망에 접근할 수 있고, 전기의 공급 뿐만 아니라 수요도 조절할 수 있는 체게을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우라는 전력망을 유연성 있게 만들고, 사람들이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현재 우리는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할 기술을 가지고 있다. 단지 우리는 관리 능격과 법률적인 규정과 어떻게 이를 기술적으로 관리할 것이가에 대해서 잘 모를 뿐이다. 우리는 기술의 혁신을 보아왔다. 일례로, 전력의 사용량이 많은 시기에 소비자들이 사용량을 줄이는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가 있다, 전력망의 변화는 이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단지 우리나 아직 이러한 새로운 시도를 해보지 않았으며, 세계 어디에서도 가장 뛰어나고 깨끗한 에너지를 얻기 위한 기술에 대해 확실한 논의를 해보지 않았을 뿐이다.

이전 근무분야가 건축부분의 효율성에 관련된 부분이었다. 앞으로의 계획은?

에너지 공급분야는 아직 충분한 관심을 받고 있지 못하다. 사람들이 충분한 삶의 질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는 모든 사람에게 최선으로 배분되어야 한다. 이는 결국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에 맞게 에너지를 생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가지 좋은 소식은 우리는 이미 현재 느끼고 있는 만족도 만큼의 에너지를 현재의 반만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얻을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당면과제는 이러한 기술이 어떻게 실용화되고,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게 할 수 있냐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초기비용"의 문제가 된다. 모든 사람에게 장기적으로 더 경제적이라고 애기하기는 쉽지만, 현재 비용에서 100불을 더 추가해서 내게 한다면 이것은 완전히 다른 애기가 된다. 결국 에너지 효율의 문제는 현재의 비용을 어느 정도 희생하고, 미래에 더 많은 편익을 얻기 위한 의사결정의 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재정적인 방법이 있나요?

시골마을의 태양광 프로젝트나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인트 빌딩의 에너지 효율개선을 애기할 때 정도의 차이는 크지만 결국 재정의 애기가 나와야 한다. 많은 개인이나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사용과 에너지 효율향상을 위한 투자비용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이런 경우 재정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초기비용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금융기관이나 기구들이 있다. 미국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에서 기금을 조성하여 개인이나 기업에게 이러한 초기비용을 제공하여 준다, 그런 이후 그들의 재산에 매겨지는 세금에 일정 정도를 추가하여 장기간에 걸쳐 이를 상환 받게 된다. 이런 투자를 재산의 가치와 연결시키는 방법을 Property Assessed Clean Energy (PACE)라고 부른다.

시티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에서도 최근 Energy Service Agreements(ESAs)라는 재정모델을 도입하였는데, 이는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을 가진 기업이 이를 건물에 설치하면, 소유자는 이 기술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금융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는 상업적인 규모의 에너지 효율성개선 프로젝트들에 많은 재정적인 지원을 통해 가능성을 열어 갈 것이다.

소규모 프로젝트의 경우, 동아프리카에 실험적인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는 "pay as you go" 모델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회사들은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한 후 소유소유부터 장기간에 걸쳐 조금씩 대금을 받는다. 이는 수익이 작거나 일정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쉽게 효율적인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소비자들은 그들이 석유나 양초를 사는 비용으로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방식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청정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많은 연구자료가 나왔으며 앞으로도 많은 연구를 통해 더욱 발전시켜가야 할 것이다.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현재 12억의 인구가 전기의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 보다 훨씬 많은 인구가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디젤발전기를 이용하여 매역으로 고통을 받고 아직까지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역설적으로 청정에너지 공급을 위한 좋은 기회이다. 우리는 더 많은 태양광 발전기와 충전기를 대안으로 만들어야 한다.

WRI는 현재 인도, 탄자니아, 케냐 등에서 다음 세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 중앙공급식 전력망 보다는 작고 소규모의 전력망을 통해 비집중화

2) 소규모 태양광 시스템 설치를 위한 Paygo 시스템

3) 에너지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대한 지도와 데이터 구축

이러한 활동은 정책입안자들에게 목표를 제시해 주면 일반 기업들에게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전략과 접근방법을 제시해 줄 것이다.

 

에너지문제를 해결하는 데 데이터가 어떤 도움이 되는가?

우리는 현재의 화석연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발전의 문제에 대해 많은 논의를 해야 한다. 지난 몇 년간은 우리는 사람들에게 발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플랫폼을 준비해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장벽이 있다. 사람들은 전기를 생산하는 데에서 얼마나 많은 오염물질이 발생하는 지. 자기의 집과 직장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얼마나 더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생산할 수 있느지, 그들이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시스템에 자신들이 갇혀 있는지에 대해서도 모르고 있다. 정보는 이러한 사실을 알려주는 좋은 무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개발도상국이나 신흥국들에서는 이러한 자료들이 매우 부족하다. 소비자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어떻게 에너지를 융합하며, 그들이 가진 선택사항이 무엇이며,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를 알게 해주기 위해서는 투명한 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는 우리에게 모든 소비자를 위한 충분하며, 깨끗하고, 유연한 전력망을 공급할 수 있도록 결정을 하는데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