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사업

세계의 유용식물자원 이야기 11 – Ipil-Ipil

나무꾼69 2016. 11. 14. 18:29

Ipil-Ipil

(Leucaena leucocephala)

 

 

Ipil-Ipil은 콩과 미모사속의 속성수로 원산지는 멕시코와 남미(벨리즈, 과테말라)등이다. 하만 현재에 와서는 이 나무의 높은 유용성으로 인해 열대의 전지역에 퍼져 있다. 이렇게 널리 퍼져 있어 이에 따라 많은 이름이 있는데 이에는 white leadtree, jumbay, river tamarind, Subabul, white popinac등이 있다. 다양한 용도로 재배되며 생나무 자체에서도 함수율이 매우 낮아 장작이나 숯원료 등 땔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좋은 목섬유를 제공해 주기도 하며, 가축들의 사료용으로도 많이 식재되고 있다.

최근에는 이 나무의 빠른 성장에 주목하여 이전 회에서 소개했던 칼리안드라나 글리리시디아와 더불어 바이오매스 생산용으로 적합한 나무로 인정 받고 있다. 특히 이 나무의 경우 자체의 함수율이 매우 낮아 따로 건조과정이 필요 없어 다른 두 수종에 비해서 공정처리면에서도 매우 유리하다. 또한 건조지나 한계지 같은 지역에서도 잘 자라서 황폐지를 복구하고 식생을 복원하는데에도 매우 뛰어난 기능을 하고 있다.

지역명

Amharic (lukina); Arabic (leuceana); Creole (lisina,delen); English(leucaena,Jumpy-bean,wild tamarind,lead tree,white popinac,white leadtree,horse tamarind); Filipino (elana,kariskis,palo-maria,ipil ipil); French(faux mimosa,leucene,Delin étranger); Gujarati (vilayati baral,lasobayal);

Hawaian (false koa,koa-haole); Hindi (kadam,toira,subabul,tagari,koo

babul,lamtoro,ku-babul); Indonesian (klandingan,lamtoro,petai

cina,pelending); Javanese (kladingan,lamtoro); Khmer (krâthum'

thé:t,khtum té:hs); Lao (Sino-Tibetan) (kathin,kan thin,kh'oonz

koong,khaaw,kh'o:ng kha:w); Malay (ipil-ipil,petai jawa,petai belalang);

Pidgin English (kunai,lamandro); Spanish (guaje,Salvador leucaena,Peru

leucaena,giant leucaena,acacia bella rosa); Swahili (lusina,mlusina);

Tamil (tagarai,nattucavundal); Thai (krathin,to-bao); Tigrigna (lucina);

Vietnamese (keo d[aaj]u,keo dâu,bo chét,bo ch[es]t)

식물학적 특성

Ipil-Ipil은 관목으로 매우 많은 가지를 내어내는 수종이다. 일반적으로 5m정도는 가지 없이 자라다가 그 이후에서 많은 가지를 형성한다. 천연적으로는 수고 20m와 흉고직경 10-50cm까지 자란다. 어린 나무의 가지는 부드럽고, 회갈색이나, 나무가 자랄수록 검은 회색으로 변하고, 거칠게 변한다. 수피의 내부도 어렸을 때는 밝은 색상이었다가 나무가 자랄스록 붉은 색으로 변해 간다. 뿌리가 깊게 자라며, 때때로 여러 개의 꽃이 한꺼번에 피면서 성숙한 열매와 미성한 열매가 같이 열리기도 한다.

잎은 최소 4개에서 보통 6-9개의 우상복엽을 가지며, 개별 잎의 길이는 5-10.2cm을 가지며 잎맥의 길이는 2-4.5mm이다. 잎은 열이나, 냉해 그리고 수분이 부족할 때 떨어진다.

꽃은 12-21cm의 지름을 가지며, 꽃한개에 100-180개의 화두를 가지며, 2-6개씩의 잎축에 따라 달리가. 새순에서 많은 꽃이 달리며, 꽃은 흰색에서 약간 크림색을 가진 흰색이다.

학명에서 'leucocephala'은 흰색이라는 뜻을 가진 'leu'라는 단어와 꽃이라는 의미를 가진 'cephala'을 합친 말로 흰색 꽃을 가진 나무라는 말이다. 세개의 아종이 있으며 이들은 각각 eucocephala, ssp. glabrata (Rose) S. Zárate, and ssp.

ixtahuacana C. E. Hughes. 등 이다.

번식

꽃들은 자가수정을 하며, 대부분의 열매들의 자가수정에 의해 생성된다. 개화와 결실은 수분만 충분하다면 일년 내내 가능하다. 결실은 주변 식생에 의한 피압과 관련되어 있다. 종자를 채취하기 위한 특별한 목적하에 재배되는 경우도 있다. 열매는 10-15주 후에 성숙된다.

생태

Ipil-Ipil은 따듯한 기후를 요구하는 열대식물로서 내한성이 약하여, 열대지방에서도 서늘한 기후에서는 성장이 둔화된다. 재배적지로는 적도에도 위도 15-25도 이내의 지역이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리에도 매우 약하여, 매우 약한 서리에도 바로 영향을 받는다. 또한 건기가 6-7개월 이상 유지되는 건조나 반건조지역에 잘자란다. 따라서 연간강수량이 1,200mm 이내인 지역에서도 매우 잘 자란다. 산불에도 강하고, 산불이 지나간 후에도 바로 잘 자란다.

생육조건

고도 : 0 – 1,500m (최대 : 2,100m)
연간평균기온 : 25-30 ℃

연평균강수량 : 650-3,000mm

 

토양형 : 석회질의 토양에서 가장 잘 자라며, 염분이 많은 토양 및 pH가 8이 넘는 알칼리 토양에서도 잘 자란다. 하지만 산성토양이나 배수가 잘 안되는 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 Ipi;-Ipil은 산성토양, 저인산, 저칼슘, 높은 염분 및 높은 알루미늄 포화도 그리고 물로 차있는 곳에서 잘 자라지 않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분포지역

자생지 : Colombia, Costa Rica, El Salvador, Guatemala, Honduras, Mexico, Nicaragua, Panama, Spain,United States of America

식재지 : Antigua and Barbuda, Australia, Bahamas, Barbados, Cambodia, Cote d'Ivoire, Cuba, Democratic,Republic of Congo, Dominica, Dominican Republic, Eritrea, Ethiopia, Fiji, Grenada, Haiti, India,Indonesia, Jamaica, Kenya, Laos, Malaysia, Myanmar, Nigeria, Papua New Guinea, Philippines,Puerto Rico, South Africa, Sri Lanka, St Kitts and Nevis, St Lucia, St Vincent and the Grenadines,Sudan, Taiwan, Province of China, Tanzania, Thailand, Trinidad and Tobago, Uganda, Vietnam,Virgin Islands (US)

생산물

식량 : 가지, 종자, 새순이 식량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미모사속의 특유의 독성이 있어 주의를 해야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이 식물의 종자를 발효시켜 'tempe lamtoro'라는 음식을 만들기도 한다, 지역에 따라 커피의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사료 : 이 수종은 열대 지방에서 사료용으로 가장 각광을 받고 있으며 품질도 가장 뛰어난 수종이다. 잎의 품질도 알파파나 싸리류의 나무보다 뛰어나지만, 높은 탄닌의 함유량과 미모사속 특유의 돗성으로 인해 나쁜 영향이 있기도 하다.

잎은 매우 높은 질소 함량을 가지고 있으며, 식이성이 뛰어나고, 소화도 잘되며, 단백질 함량도 매우 뛰어나다. 조사에 의하면 5가축들은 이 수종에 대해 50-70%의 소화율을 자랑하며, 20-25%의 순단백질량을 가지고 있다.

양봉 : 이 수종은 일년 내내 꽃을 피워 양봉을 위해서도 매우 재배를 하기도 한다.

연료 : 이 수종은 0.45-0.55의 비중으로 가지고 있으며, 4,600 cal/kg의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연료용으로 매우 뛰어나다. 나무는 천천히 타면서 연기도 많이 내지 않으며 회분율도 1%미만이다. 또한 이 나무로 좋은 숯을 만들 수 있으며 29 mJ/kg의 열량과 회수율 25-30%에 이른다. 디젤엔진에 이 나무의 가루를 첨가할 경우 좋은 결과를 얻었다.

섬유 : 다른 열대의 하드우드와 비슷한 정도의 섬유소를 가지고 있다. 인쇄성이 뛰어난 종이를 생산할 수 있다. 내할성이나 접는 힘이 약하다. 하지만 목섬유의 강도는 매우 뛰어나다. 이 나무로 만든 펄프는 제지나 레이온제조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파티클보드의 생산에도 뛰어나다.

목재 : 800 kg/m3의 무게를 가져 무거운 나무에 속하며, 연한 황색의 변재와 엷은 적갈색의 심재로 구성되어 있다. 목재는 중밀도 이며, 건조하고, 할열이나 갈라짐이 없는 수종으로 알려져 있다. 목재로서의 가공성도 뛰어나, 제재목, 갱목, 가구, 마루판 등으로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이 나무의 경우 가지가 없는 줄기가 길지 않고, 옹이가 많으며, 어린 줄기의 비중이 많은 단점이 있다. 하지만 작은 규격의 목재를 사용할 수 있는 마루판 등에의 사용은 증가하고 있다.

수지생산 : 상처를 내면 수지가 많은 수지가 분비된다. 이 수지를 분석해 보면 아리빅수지와 비슷한 성상을 나타내어 잠재적으로 상업적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탄닌 및 염색제 : 적색, 갈색 그리고 검은색의 색소가 줄기와 잎 그리고 수피에서 많이 생산된다.

기타 용도

침식 방지 : 뿌리가 넓고 깊게 퍼져서, 토양을 꽉 붙잡아 침식을 방지해 준다. 또한 토양의 투수성을 개선시키고, 표면 침식을 방지한다.

녹음수 : 이 수종은 커피나 코코아 그리고 차나무를 위한 녹음수로 많이 사용된다. 특히 어린나무들에게 녹음을 제공하고 강한 바람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식생복원 : 급경사지나 건조가 심한 한계지등에서 잘 살아남아, 이러한 지역의 식생복원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질소고정 : 이 수종은 콩과의 질소고정식물로 년간100-300 kg N/ha의 질소를 고정한다. 이는 뿌리에 풍부한 뿌리혹박테리아의 역할과 관련된어 있다.

토양개선제 : 연작을 위한 간작물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수종이다. 이 수종의 잎에는 높은 질소함량이 있어 토양에 질소를 공급해 주는 주공급원이 되어 준다. 또한 이 나무의 잎은 빨리 부패되어 토양에 바로 흡수되는 경향이 있어 다음에 재배되는 작물에 많은 영양을 공급해 준다. 또한 이 나무를 식재함으로서 잡초를 제가할 필요가 많이 없어지기도 한다. 결국 이 수종은 토양개선제로 최고의 나무로 화전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며, 다음 작물을 재배하기 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관상용 : 관상 및 조경용으로도 뛰어나다.

생울타리 : 생울타리나 방화대를 위한 나무 그리고 후추나 커피, 코코아, 바닐라, 얌과 패션플루트의 지지대로 사용되기도 한다.

간작물 : 윤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간작물 중의 하나이다.

기타 : 건조된 종자가 실내 인테리어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조림 및 관리

Ipil-Ipil은 전지와 가지치기를 잘 관리하면 매우 좋은 작물이 될 수 있다. 맹아는 절단면적의 크기에 따라 5-15가지 정도가 나온다. 이 중 1-4개 정도가 좋은 성장을 보인다. 3-5년의 단벌기를 기준으로 이 나무를 관리한다면 일년에 3-4m의 높이성장과 10-60 입방미터의 크기를 보인다. 열대지역에서도 서늘한 지역이나, 산성토양 혹은 해충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곳은 성장이 매우 둔화된다. 이런 곳에서는 다른 종류의 식물에게 피압을 받을 수 도 있다.

사료용으로 재재하기 위해서는 높은 밀도로 밀식을 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다른 조건만 좋다면 헥타당 40-80톤의 수확을 기대할 수 있다.

양묘

종자는 저장성 종자이다. 개방된 상온의 지역에서 보관한다면 20년까지 활력을 유지할 수 있다. 기록에 의하면 99년된 종자도 발아했다는 기록이 있다. 일반적으로 5-8%의 습도에서 상온에서 보관한다면 몇 년간은 충분히 활력을 유지한다. 종자의 수는 15 000-20 000 seeds/kg이다.

병충해

Ipil-Ipil은 나무이(Heteropsylla cubana)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해충으로 인해 동부아프리카 및 카리비안 지역에 많은 피해를 받은 적이 있다. 일부 수종은 이 해충에 내성을 가지고 있어 생물학적 방제가 가능할 수도 있다. 일부 종은 gummosis,(고무병)에 감수성이 있다. 이 병은 주로 후사리움(Fusarium mitectum)에 의해 감염된다. 건조한 지역에서는 Ganoderma lucidum에 감염된 뿌리썩음병이 발생하기도 한다. 습윤한 지역에서는 곰팡이 균에 의해 생기는 잎점병에 의한 피해도 보고되고 있다. 또한 야생동물들에 의해 종자가 피해를 입기도 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