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건축자재

패시브하우스 안내서 (IPHA안내서) 5

나무꾼69 2015. 11. 19. 16:42

 

국제 표준

 

전세계를 위한 에너지 효율

패시브 하우스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은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 주로 패시브 하우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곳이 비록 북아메리카나 유럽과 같은 추운 지방이지만, 패시브 하우스에 대한 표준은 전세계 어디에서나 똑같이 적용된다. 많은 패시브 하우스의 연구기관들이 열대나 온대 또는 한대와 같은 여러가지 기후대에 적합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전세계 45개국에 걸쳐 지어진 수 많은 패시브 하우스들이 증명한다. 패시브 하우스의 표준에 맞게 건축한다는 것은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그 지역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설계한다는 의미이며, 이런 일은 패시브 하우스의 에너지 수지와 디자인을 결정하는 도구인 PHPP(Passive House Planning Package) 등으로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패시브 하우스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는 것은 패시브 하우스의 건축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과, 패시브 하우스에 적합한 인증을 받은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증명하고 있다. 사실 여러가지 기후대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지는 않지만, 안락함과 공기질을 높이면서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는 세계 곳곳에서 새로운 패시브 하우스의 프로젝트들이 실행될 수 있는 충분한 동기를 부여한다.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이에 관련된 제품에의 접근성이 높이지고,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이 접근성이 높아진다면 패시브 하우스에 대한 수요가 연속적으로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기능적 정의

다른 지역에 위치해 있는 두 패시브 하우스의 디자인은 완전히 다를 수 있다. 이는 건축주나 설계자의 취향, 건축규정 및 기후조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원리는 어떠한 경우라도 깨끗한 공기를 공급해 주면서도, 건물이 냉방이나 난방이 될 수 있는 최대 부하점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보장된다면 좋은 공기질과 안락한 실내온도도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있다.

고효율 에너지 교환 환기 시스템은 실내에서 사용된 공기를 새로운 공기로 교환하는 과정을 75% 정도의 열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외부기온이 0℃인 날, 이런 시스템을 이용하면 20℃까지 올릴 수도 있으며, 어떠한 외부 난방을 사용하지 않고도 16℃까지 올릴 수도 있다.

냉방이 필요한 지역대 에서도 똑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 에너지 교환 시스템은 실외에서 시원한 공기를 실내로 가져오면서 이를 이용하여 열과 습기를 실외로 배출시키게 된다.

난방요구량

년간 15 kWh를 넘지 않거나, 가용면적 1 평방미터당 최대사용시점에서 10W를 넘지 않을 것

냉방요구량

난방요구량과 비슷한 수치이나 추가적으로 기후에 따라 제습을 위한 에너지가 포함되어야 함

1차에너지 요구량

가용면적 1평방미터 당 연간 총에너지 소비량 120 kWh를 넘지 않을 것(냉방, 난방, 온수 및 가전제품 소비자 포함)

기밀성

50 pascals의 기압에서 시간당 최대 0.6회 이내의 공기교환이 이루어 질 것. (가입 및 비가압 상태에서 현상실사를 통해 검증해야 함)

온도

거주공간에서 년 중 25℃의 10% 범위 내에서 온도를 유지해야 함

 

패시브 하우스 장치

패시브 하우스는 뛰어난 열효율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뛰어난 장비가 필요하다. 이런 장비들은 지역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스칸디나비아나 캐나다의 패시브 하우스는 지중해지역의 패시브 하우스보다 좀 더 높은 레벨의 단열이 필요하다. 기계적인 시스템도 역시 지역에 따라 매우 다르게 배치되어야 한다. 아래 그림은 세계를 여러가지 다양한 기후대로 나누어 각 지역에서 패시브 하우스들이 필요한 장비에 대한 특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제작되었다. 세계를 7가지 기후대로 나누어 각 기후대별로 투자금액대비 건축물의 내구연한동안의 에너지 절약비용을 최적 조합을 분석하여 그 지역에 적당한 방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한다.

예를들어 노란색으로 표시된 따듯한 지역에서의 패시브 하우스는 상대적으로 덜 단열되고, 창도 이중창으로 사용하며, 외부에 차양막 같은 시설을 설치한다. 이런 기후대에서는 새로운 공기를 공급하면서 난방을 할 수 도 있다. 더욱 더운 시기에는 야간에 창문을 열어 수동적으로 냉방이 되게 하는 것도 큰 이익이 될 수 있다. 반면 청록색으로 표시된 추운 지방에서는 높은 수준의 단열과 3중창이 필요하다. 이런 기후에서도 여름철 차양막은 야간에 창문을 열어 둠으로서 수동적인 냉방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지역대별 패시브 하우스 장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Passipedia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적용되는 것이며, 예를 들어 해안가나 산악지역같은 미세지형이나 기후에 의한 영향은 고려되지 않았다. 그리고 개개의 위치나 건축물의 경우, 이 지도에서 보여주는 상황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개별 건물들은 PHPP같은 도구와 지역 기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의깊고 개별적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의 지도에서 제시하는 일반적인 구분은 상당히 의지할 만 하며, 세계의 어느 지역에서 어떤 장비들이 필요할지에 대한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