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건축자재

패시브하우스 안내서 (IPHA안내서) 6

나무꾼69 2015. 11. 26. 17:35

지역 조건에의 적응

 

다른 기후에 따른 다른 조건

패시브하우스가 시작되었던 유럽의 경우 이에 대한 자료가 많이 축적되어 있긴 하지만, 이런 것을 그대로 다른 지역이나 기후대에 적용하는 것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패시브하우스의 장점이자 필수조건은 지역적인 건축 관습이나 기후조건에 적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뜻한 기후

추운 기후대에서는 간단하고 믿을만한 시스템을 가진 기계장치등을 통해 높은 쾌적함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대난방부하량을 최소화 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조건은 더운 지방에서도 최대냉방부하량의 개념으로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단열은 패시브하우스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온화한 기후에서는 뜨거운 지역 보다는 단열재가 상대적으로 덜 필요하다. 추운 지방의 경우 바닥스라브나 천정에 대한 단열은 필요하지만, 냉방이 필요한 지역에서는 그렇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러한 것은 더운 시기에 열을 저장하여, 방을 식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매우 더운 지역에서도 바닥스라브의 단열은 매우 중요하다.

높은 품질의 2중 혹은 3중창을 가진 창호는 매우 중요하다. 어떤 지역에는 태양광을 막기위한 차단막이 필요하다. 고정형 또는 이동형 차양막 같은 경우 여름철의 뜨꺼운 태양열을 막기 위해 필수적이다.

에너지효율적인 전자기기나 전등을 이용하여, 실내온도발생을 최소화 하여야 한다. 습기가 적절한 지역의 경우 밤에 창문 몇 개를 개방하여 건물을 냉각시키는 방법도 매우 효율적인 냉방방식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냉방

더운 기후에서는 냉방이 필요하지만, 작지만, 효율적인 냉방시스템을 가진 패시브하우스의 기술에 의해 이러한 냉방의 필요성을 상당부분 낮출 수 있다.

패시브하우스에서는 환기시스템에서 공급되는 차가운 공기로 냉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기의 순환을 만들어야 하는 추가적인 공기조절시스템이 필요 없다. 이런 장점은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는 것 말고도, 기존 냉방기의 시끄럽고, 실내를 건조하게 만들 일 없이 쾌적한 상태에서 냉방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높은 기온 말고도, 높은 습도가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제습이 필요한데, 일반 건축물의 경우 높은 습도를 제어하기 위해 너무 많은 냉방을 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다.

패시브하우스의 높은 기밀성은 외부의 높은 습기가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한다. 또한 환기시스템의 에너지교환시스템에 의해 습기를 차단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추가적인 제습의 기능은 냉방시스템에 의해 처리된다. 이런 경우 불필요하게 높은 에너지 소비를 막기 위해 냉방과 제습 시스템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다.

추운 지방의 경우

극단적으로 추운 지방의 경우, 패시브하우스는 그 기후에 적합한 형태로 설계되도록 하여야 한다. 건물 전체를 둘려 쌓는 뛰어난 단열재를 기본으로, 품질 좋은 창호 등이 열교 현상을 막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다. 높은 수준의 기밀과 에너지교환시스템을 패시브하우스의 성능과 에너지효율의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적장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기 위한 습기조절 시스템은 결로현상에 의한 피해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 채택될 수 있다.

 

지역적인 계획

패시브하우스는 세계 어디에서나 비용경제적이며, 에너지효율적이고, 뛰어난 쾌적함을 주는 건축방식이다. 패시브하우스를 건설하는 방식이나 디자인은 패시브하우스가 건설될 지역의 관습과 지역조건 및 건축방식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지역에 적절한 건축계획이 곡 필요한 이유이다.

패시브하우스의 설계는 PHPP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신 버전인 PHPP 8에 의하면, 제습기능을 포함한 냉방요구량 계산이 향상되었다. 위의 그림은 덥고 습한 지역의 패시브하우스를 설계한 것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