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련자료

가나의 코코아산업과 산림황폐화 방지

나무꾼69 2018. 4. 2. 10:50



나 같은 경우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초코렛하면 모 회사의 가나초코렛을 떠오르게 된다. 잘 몰랐을 때 왜 이 초코렛의 이름이 가나초코렛일까 하는 의문을 가졌을 수도 있었지만, 나는 최근에 들어서야 이 이유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 이유는 바로 아프리카에 있는 ‘가나’라는 나라에서 초코렛의 원료인 코코아가 많이 재배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 추축은 내 주관적인 것이고 그 회사에 직접 확인해 본 사항을 아니다. 하지만 충분히 가능성이 있고, 아마도 그러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 그만큼 가나의 코코아 재배산업은 세계적으로도 규모가 크고, 영향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가나의 코코아 재배산업은 큰 위기를 맡고 있다. 이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코코아를 재배하는 데에 산림을 많은 산림을 파괴하여 그 토지를 이용하였으며, 이러한 산림파괴가 다시 코코아 재배산업에 영향을 미쳐 코코아 생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코코아는 가나의 서부 지역에서만 80만 가구에게 생계를 이어나갈 수 있게 하는 수익을 제공하는 가나의 중요한 현금을 창출하는 작물이다. 그러나 코코아 생산에 대한 모든 것이 현재에 있어 그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다. 또한 가나의 코코아 재배산업은 산림파괴 및 황폐화의 주요 원동력이기도 하다. 실제로 가나의 고산 지대 (Ghana’s high forest zone (HFZ))에서 황폐화된 모든 숲의 절반은 주로 농업 (주로 코코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 코코아가 많이 재배되고 있는 가나와 코드디부아르의 정부는 2017년 가을 코코아 공급 과정에 발생하는 산림파괴를 종식시키기 위한 협의를 시작했다. 이 협의에는 해당 지역의 산림을 보호 보전하면서 코코아 재배 농부들의 권리를 보장하며, 이들 농부들의 삶과 사업이 지속 가능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까지 가나와 코트디브아르의 25개 코코아 관련기업이나 산림관련 기업들이 이 협약에 정식 서명하고 활동을 개시하기 시작하였다.

민간단체인 열대우림 동맹(Rainforest Alliance) 및 글로벌 농업 비즈니스 회사인 Olam Ghana사는 가나에서 시작된 이러한 노력에 공헌하기 위하여 상호 협력을 하기로 하였다. 두 기관과의 Partnership을 이루어 코코아 농사를 통해 산림이 특히 위협받고 있는 서부가나 지역에 코코아숲을 위주로하는 산림경관을 유지하고, 지역의 농민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은 비록 산림경관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닌 생태계 전반에 많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두 개의 경관 관리위원회 (LMB)는 세계적인 멸종 위기종인 아프리카 삼림 코끼리 (Loxodonta cyclotis) 및 다른 종의 서식지 중 중요한 61,190 헥타르의 산림 보호 구역을 감시하고 통제 할 수 있도록 참여형 산림 경관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영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와 민간단체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12 월에 Se 지구의 3 일간의 워크샵을 시작으로 코코아 농가에서 기업, 정부 관료 및 전통 당국에 이르기까지 70 명의 이해 관계자가 참석하였다. 열대 우림 연맹 (Rainforest Alliance)은이 지역 워크샵을 주도하여 지역의 산림파괴 및 황폐화를 종식시키고 기후 및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는 코코아 생산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지역 주체들의 헌신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했다.

"모든 참석자들은 코코아의 공급 체인이 산림 황폐화를 만들어내는 현 상황을 하루 빨리 종식시키는 것이 시급한 과제 였다고 Christian Mensah의 Rainforest Alliance 수석 매니저는 말했다."특히 코코아는 가나의 주요 상품이기 때문에 이 산업에 연평균 20 억 달러를 투자된다 " Olam Ghana사와 협력하여 열대 우림 동맹은 정부와 기업뿐만 아니라 산림 공동체와 코코아 농가와도 협력하여 소득을 다변화하고 수확량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동시에 숲과 경관을 보호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사업의 최종적인 목표가 될 것입니다. "

이러한 사업은 산림과 농부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코코아 공급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미칠 것 확신하고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