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 12

Beech(너도밤나무) 집성목

흔히 우리나라에서 비치라고 불리우는 나무인 너도밤나무(Beech, 학명 : Fagus spp) 집성목을 소개합니다. Beech는 주로 유럽과 북미에서 자라는 낙엽활엽교목으로 수고 20~25m 흉고직경 30~80cm 까지 자라는 나무이다. 주 생산지인 유럽과 북미에서는 고급가구재 및 건축 인테리어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이상하리만큼 우리나라에서는 자리를 못잡고 있는 수종이다. 국내에 Beech시장은 마루재용 일부만 사용되었을 뿐 거의 시장에서 찾아보기 힘든 나무였다. 개인적으로 목재시장에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었다. 물성이 나쁜것도 아니고, 가격이 비싸기는 하지만 동일가격대인 오크나 애쉬 메이플과 자작등이 나름대로의 시장을 유지해 나가고 있는 반면 Beech는 그렇지 못했다, 색상이나 질감이 우리나라 ..

본덱스 목재보호가이드 2편 FAQ

본덱스 목재보호가이드(Wood Protection Guide) 제2편 자주하는 질문 (FAQ) 위치나 방향에 따라서 목재관리가 달라져야 하나요? 목재구조물 중 남쪽이나 서쪽을 향하고 있는 부분의 경우는 햇빛이나 강우 또는 바람등의 영향을 더 받으므로 더욱 더 관리를 해야 한다. 목재구조물이 제대로 건축되어 있나요? 목재관리의 기본은 목재로 만든 구조물이 적절하고, 안정적으로 건축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목재관리에 보다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빗물이 목재와의 접촉을 최대한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재 내부에는 얼마만큼의 수분이 있나요? 가장 손쉬운 방법 목재수분계를 주변에서 빌리거나, 구입하여 측정하는 것입니다. 외부의 문이나 창문의 경우는 12%내외의 수분함량이 적당하며, 외..

본덱스 목재보호가이드(Wood Protection Guide) 제1편

본덱스 목재보호가이드(Wood Protection Guide) 제1편 덴마크의 본덱스 제조사인 Dyrup사에서 내놓은 목재보호가이드에 대한 번역본입니다. 간략한 내용이나, 목재보호를 위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당사의 고객님들께 좋은 정보가 될 듯 합니다. 목재의 종류에 따른 목재보호 방법 적절한 보호처리를 하지 않은 목재는 여러 종류의 위험에 노출되어 진다. 이러한 위험은 특히 외부환경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 태양광에서부터 유래되는 자외선(UV rays)는 목재표면을 퇴색되게 하는 효과를 가지며, 결국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색톤으로 열화된다.● 비, 이슬 이나 안개 등에 의해 목재내 수분함량이 증가하다가, 증발산으로 수분함량이 감소하는 과정을 연속하면서 목재의 표면은 갈라지게 되고, 결국 이러한..

야생버섯

오늘 산림조사 중 만나 이름모를 야생버섯들...이번 여름은 비가 많이 오지 않았는데, 늦장마의 시작인진 요 몇일새 계속 비가 내리고 있어서 그런지 산속에 많은 야생버섯이 자라고 있었다. 야생 버섯에 대한 위험에 대한 두려움이랄까, 야생버섯을 보고 먹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생태계의 분해자로서 그리고 식물의 생육에 도움을 주는 역활을 하는 버섯을 보면, 참 신기하기도 하도 멋이기도 하다.

주저리주저리 2014.08.19

[우드케어 오일스테인 사용후기] 704 레드우드

고객님이 올려주신 우드케어 오일스테인 사용후기입니다. 704 레드우드를 사용하신 고객님이 올려주신 사진입니다. 레드우드 색상은 우드케어 중에서도 가장 붉은 계통의 색상입니다. 또한 색상이 현재 가장 인기있는 천연데크재 수종중 하나인 멀바우나 자라목 색상과 매우 비슷하여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과천과학관의 식물들

방학을 맞이해 심심해 하는 아들을 위해 과천에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에 다녀왔습니다. 마침 수학축전이고 해서 입장료가 없었다는 점도 한 몫을 했구요 ^^ 하지만 그런 생각을 했던 부모들도 많았었던 듯, 수학축전은 체험위주의 행사였지만 체험은 일찍 마감되어 있어 그냥 구경만 할 수 밖에 없었네요.. 주변을 구경하다가 본 과천과학관의 여름꽃을 사진에 담아왔습니다.

주저리주저리 2014.08.18

일본산 삼목 루버

일본산 삼목으로 만든 월판넬(루버)입니다. 현재까지 길들여져 왔던 루버의 색상과는 다르게 진한색상과 연한색상이 같이 어울려진 제품입니다. 조금 파격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전체적인 사용도 좋을 듯하지만 가정에서의 포인트나 상점이나 커피숍 같은 대중이 이용하는 상업용 건물용으로 사용하면 독특한 분위를 연출해 낼 수 있을 듯 합니다. 또한 사진상으로 잘 나타나진 않지만 표면에 약간 엠보싱처리를 하여 목재의 따듯한 질감을 더욱더 잘 느끼실수 있도록 처리된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