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사업

세계의 유용식물자원 이야기 6 샌달우드

나무꾼69 2016. 1. 8. 17:20

샌달우드 (Santalum spp)

 

샌달우드는 예로부터 그 특이한 향으로 원산지인 인도 및 동남아 그리고 중국에서 사랑받던 나무이다. 주로 심재와 뿌리에서 추출된 오일이나 잘게 빻은 가루를 이용하여 향수나 향 같은 제품을 만들어 일상생활이나 종교의식에 주로 쓰였다. 원래 샌달우드의 향은 묵직하고 은은하여 명상을 위한 좋은 향으로 주로 사용되었지만, 역설적으로 강한 최음작용도 가지고 있어 남며의 성기능을 돕는데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나무 자체에서도 좋은 향기가 나기 때문에 이 나무를 이용하여 조각을 하여 장식품을 만들어 아주 고가로 팔리기도 하였으며, 이 나무의 작은 조각만 놓아도 좋은 향기가 주변에 퍼지기 때문에 잘게 조각을 내어 팔리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 나무에서 제대로 된 심재나 뿌리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최소 20년에서 30년이상을 기다려야 하며, 그 높은 가치로 인해 많은 불법 벌채 및 남벌이 있어왔기 때문에 현재에는 천연림은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어, 인도, 동남아 및 중국 등에서 많은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지역명

영문 (Sandal, Cendana, Sandalwood, Indian Sandalwood, White Indian Sandalwood), 프랑스(Santal blanc), 인도네시아(Chandan), 힌디(Chandal) 벵갈어(Chandan, Srkhanda)

 

분류

단향과(Santalaceae)의 식물로 단향과는 관목이나 다년생초본 및 덩굴류를 포함하는 개화식물의 한 종류이다. 흔히 샌달우드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열대 건조지역에서 주로 자란다.

식물학적 특성

샌달우드는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4m까지만 자라는 상록관목이지만, 인도의 경우 작고 늘어진 가지를 가진 높이 20m, 흉고직경 2.4m에 이르는 교목으로 자란다. 수피는 어두운 갈색, 붉은끼를 가진 어두운 회색이거나 거의 검은색이다. 어렸을 때는 매끈한 수피를 가지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세로로 할열이 생기며 거칠어진다.

잎은 얇고 대생이며, 대체로 타원형이다. 엽맥은 그물 모양의 엽맥으로 눈에 잘 띄게 나타나 있으며 잎저는 둥글거나 혹은 뾰족한 모양을 보인다. 길이는 5-15cm 정도이다.

꽃은 자줏빛이나는 갈색으로 취산화서를 이루고 있다. 냄새가 나지 않는 최대6개의 수술이 4-6mm의 길이로 뻣어있으며 색상은 붉은색, 초록색, 자주색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과일은 구형으로 다육질의 핵과이다. 잘 익었을 때 1cm의 지름에 붉거나, 자줏빛 혹은 검은색을 띤다. 내과피는 단단한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번식

인도의 경우 꽃은 3-4월에 개화하며, 열매는 추운 계절에 성숙된다.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 꽃은 12월에서 1월과 6월에서 8월에 개화하며, 성숙한 열매는 6월에서 9월까지 채취할 수 있다. 열매를 새들이 좋아하여 새를 통해서 빠르게 번식된다. 5년생 이후부터 종자생산이 가능하다.

생태

샌달우드는 인도반도 및 동인도네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에 자생한다.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 인도네시아로부터 어부나 새에 의해 도입된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주요 분포지역은 인도의 열대건조지와 인도네시아의 티모르섬 및 숨바섬이다. 인도에서는 주로 건조활엽수지역과 관목지대에서 자란다. 주요 식생형은 모래위해서 자라는 덩굴식물이 많은 열대몬순지역이다. 해변의 해안선 바로위나 맹그로브 숲 근처에도 생육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나무는 다른 나무의 뿌리에 달라 붙어 자라는 성질이 있어 주변에 다른 나무가 필요하다. 이때 숙주나무는 질소고정식물이나 햇빛을 차단시켜 줄 수 있는 나무가 좋다. Senna siamea 종이 이런 용도로 적당하다. 또한 Drypetes lasiogyna가 샌달우드 인근에서 많이 자라는 것으로 확인된다. 추위나 홍수에는 약하나 건조에는 강하다. 묘목이나 유목단계에서는 햇빛이 많이 필요하다. 가뭄이 길어지거나 산불에 의해 고사되는 경우가 많다.

생육조건

표고 : 600-1,200m
평균온도 : 2-38 ℃
평균강수량 : 450-3,000mm
토양형 : 다양한 종류의 토양형에서 자라나 주로 모래나 바위가 많은 붉은 색 토양에서 많이 자란다. 검은색의 토양에서는 자라지 않으나, 배수가 잘도고, 토심이 깊은 습한 토지에서는 잘 자란다. 티모르의 경우 산호에서 유래된 산호석 및 회갈색의 점토질의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잘 자란다. 인도에서는 pH 6-6.5에서 배수가 잘되는 홍적토에서 주로 자란다.

 

분포지역

원산지 :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인도네시아

재배지 : 케냐

생산물

식량 : 열매를 식용으로 할 수 있다.

사료 : 잎으로 토끼, 양, 염소, 소, 돼지, 말 그리고 낙타의 사료로 사용한다. 가끔 이를 목적으로 기르는 경우도 있다.

연료 : 연료림으로 사용가능하나, 연료림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가치가 높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목재 : 목재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 밀도는 입방당 870 kg이며, 내구성이 높고, 강도가 강하다. 심재의 경우 향기를 위해서 사용하며, 조각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탄닌 및 염색원료 : 수피의 약 12-14%가 탄닌으로 이루어져 있어, 탄닌을 이용한 산업에 있어서도 귀중한 연료가 된다. 열매에서 추출되는 오일로 페인트를 만드는 원료로 사용될 수 있다.

에센셜 오일 : "샌달오릴"로 불리우는 가치가 높은 오일을 생산한다. 심재에서 약 4-10% 정도 추출되는 오일은 향수, 비누제조 및 의약품 생산에 사용된다. 또한 뿌리에서도 오일이 추출되는데 이 오일이 가장 귀한것으로 취급받고 있다.

기타 제품 : 심재에서 추출된 가루를 이용하여 가정이나 사원에서 사용하는 향을 제작한다, 또한 이 가루를 이용하여 화장품을 만들기도 한다.

기타 용도

녹음수 및 방품림 : 가지가 매우 촘촘하게 자라고, 바람에 견디는 힘이 강하여, 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방풍림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토양개량제 : 잎은 훌룡한 천연퇴비로 사용된다.

향기목 : 이 나무를 집이나 정원주변에 심어 향기를 낸다

생울타리 : 경계나 울타리용으로 사용된다.

간작물 : 경작지 내에는 주변에 심어 추가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조림 및 관리

경제적으로 중요한 심재의 생산은 수령이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15년생 이후부터 매년 1kg의 심재를 생산한다. 토심이 깊고, 유기물 함량이 높으며, 습한 지역에서는 나무의 성장은 빠르나, 심재의 생산이 적고, 오일함량이 매우 적은 반면 해발고도 600-900m, 년간 강수량 500-1,000m 정도의 열악한 생육환경에서는 자람은 늦으나 심재 및 오일의 생산량은 최대치를 나타낸다. 인도에서 테스트한 경우 천연림의 직경생장은 년간 1-1.3cm이었으며, 인공조림지의 경우 약 5cm의 직경생장을 나타내었다. 심재의 양과 오일생산량과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육종과정에서 이런 현상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묘목의 경우 야생동물이나 가축에 의한 피해를 막아주어야 하며, 양묘장에 관목들이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더운 여름철에 직사광선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므로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하여야 한다. 샌달우드의 묘목의 경우 주변 잡초의 뿌리와 서로 연결되어 자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변의 잡초를 모두베기를 하면 안된다. 조림을 위한 나무간격은 3x3m에서 5x5m의 간격이 좋다. 조림지에 대한 산불방지가 꼭 필요하다. 목재는 약 30년생 (흉고직경이 15cm정도에 이르렀을때)부터 이용가능하다. 30년생을 기준으로 약 50kg의 심재를 생산할 수 있다. 40년생의 경우 흉고직경이 약 25cm에 이른다. 잘 보육된 나무의 경우 뿌리를 포함하여 약 250kg의 향기가 좋은 심재를 생산할 수 있다. 어린 샌달우드의 경우 잘 자라도록 윗부분을 잘라주는 것이 좋다. 나무 전체를 수확하였을 경우 살아있는 부분 뿐만 아니라 죽은 부분까지 다 이용된다.

 

양묘관리

품질 좋은 종자는 20년생 이후의 나무에서 생산된다. 종자는 저장성 종자로 분류된다. 실온에서 2년까지는 활력도는 저하되지 않는다. (하지만 실온에서 종자의 저장성은 급격히 감소한다.) 7℃에서 3년간 보관시 활력도는 90-15%까지 떨어진다. 종자는 2%까지 건조될 수 있으며, 3-10%의 함수율에서 4℃에서 보관 시 16개월 동안 활력이 저하되지 않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종자는 kg당 4,300-6,800립 이다.

병충해

파이토프라스마에 의한 샌달우드 Spike disease가 주요 병해이다. 이 병에 감염되며 잎이 작아지고, 뿌리 발달을 저해하며, 관다발을 막아 결국 나무를 죽게 만든다. 곰팡이 균에 의한 묘목장의 병해도 문제가 된다. 주로 후사리움이나 파이토프테라 및 선충등이 묘목을 공격한다. 많은 종류의 해충이 이 나무를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충해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http://www.worldagroforestry.org/treedb/AFTPDFS/Santalum_album.PDF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