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사업/산림기술사 기출문제 풀이

임도 계획 과정 (98회(12.08)1-11)

나무꾼69 2013. 4. 15. 22:33

문제 : 임도 계획 과정


풀이


예비조사 : 기초조사에서 이용한 도면과 지형을 분석(수문 및 배수구조물, 토질추정조사, 용지 및 지장물조사)하고 노선을 통과할 지점 및 피해가야 할 지점을 찾음

답사 : 지형도에서 검토한 노선의 적정여부 확인을 위해 직접 답사하고 예정선 확정, 옹벽 등 구조물과 토질, 경사도, 작업난이도 조사

예측 : 확정된 예정선을 경사측정기, 방위측정기, 거리측정자 등으로 실측하여 예측도를 작성하는 것

실측 : 평면측량, 종단측량, 횡단측량, 구조물측량 실시

설계도 작성 :: 위치도, 평면도, 종단면도, 횡단면도, 구조물설계도, 용지도 및 지장물도, 규정도

공사량의 산출

설계서 작성


참고자료


3. 임도의 계획



우리나라에서는 산림법 제10조의 4 제1항 및 시행규칙 제9조의 17의 규정에 따라 간선임도의 설치계획은 5년 단위로 수립하여야 한다.

임도의 계획은 계획기간에 따라서 장기계획, 단기계획 및 시공계획의 단계로 구분된다.


① 장기 계획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5년 이상의 계획기간으로서 해당지역 내의 목표임도밀도에 해당되는 모든 노선을 임도망으로 편성하며 각 임도간의 상대적인 타당성, 경제성 및 문제점의 크기에 따라 우선순위와 투자계획을 수립한다.

② 단기 계획

해당 노선 또는 구간을 대상으로 하는 5년 이내의 계획기간으로서 사업실행을 주목적으로 하는 타당성 조사가 이에 해당한다.

③ 시공 계획

공사실행을 위한 개별 사업계획으로서 계약서류와 공사설계도‧서 작성을 위한 실시설계가 이에 해당된다.


가. 임도망 계획

(1) 임도망 계획시 검토사항

임도의 계획은 임도를 매개체로 통행되는 교통류와 개발되는 유역에 활동요인을 부과하는 것이므로 통행의 목적, 개발목적, 자연경관, 지형, 작업조건 및 사회적 환경조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서 각각의 노선을 결정하고 평가를 할 경우에는 각각의 대안노선에 대하여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요인 등 세가지 측면에서 검토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가장 적정한 노선을 선정한다.


(가) 사회적 요인

다음 항목을 충분히 조사하여 관계기관과 협의 조정하고 지역주민의 의견도 수렴한다.

① 산림경영의 현황과 금후계획 예측

② 도시집락, 촌락, 경작지와 관계(노선통과에 따른 분석)

③ 주택, 식수 등의 주거환경과 관계(접근에 의한 소음, 오염 등의 피해, 경관저해 등의 환경문제) 

④ 유적, 매장문화재, 절, 묘지 등 민족유산과 관계(통과에 의한 파괴)

⑤ 자연경관, 자연생태계와 관계(자연환경의 파괴)

⑥ 자연조건의 변화(수리, 기상의 변화에 따른 수해, 냉해 등)

⑦ 지역의 장래 계획과 관계(타 개발사업계획 검토)


(나) 경제적 요인

임도계획의 타당성 여부를 공사비와 유지관리비 등의 투자적인 측면과 그 투자에 따라 얻어지는 경제적인 편익에 대해서 계량적으로 평가‧검토한다.


1) 개략 계획 단계에서 경제적 요인 검토

① 노망 전체 또는 개개노선에 대한 경제성 여부를 따져서 경제적 타당성을 판단한다.

② 편익에는 집‧운재비 감소, 통근시간 단축, 임산물의 가치성 향상 등의 직접적인 편익과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의 간접적인 편익으로 구분한다.


2) 기본 계획 단계에서 경제적 요인 검토

① 임도망 계획으로 설정된 각각의 노선 또는 하나의 노선내에 일부구간에 대한 비교노선이 있는 경우와 시점, 종점의 설치위치 등에 대하여 경제적 평가를 하거나, 주요구조물의 기본형식에 대해서도 공사비와 유지관리비 등의 경제성을 검토한다.

② 비교노선이 비교적 길어서 각 구간에 대한 이해관계가 다를 경우에는 각각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특히 장거리 노선의 통과위치가 다를 경우에는 개략계획과 마찬가지로 간접적인 편익과 그 이외의 사회적 효과도 포함 검토한다.


3) 실시 설계 단계에서 경제적 요인 검토

선형과 도로구조물의 설계에 대한 공사비와 유지관리비를 비교하는 것이 주체가 되는 것으로 기본계획 등에서 검토된 경제성 분석의 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한다.


(다) 기술적 요인

1) 교통 기술적 요인 

교통의 안전성과 원활한 이동성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검토 평가한다.

① 지역도로망과 연계성 검토 : 지역도로망으로서 적합성, 시․종점 교통처리방안, 병목현상(bottle neck) 방지 등을 검토한다.

② 설계속도와 선형설계의 검토 : 일정구간에 대한 동일한 설계속도의 적용이 가능한 선형, 직진성(directness) 등을 검토한다.

③ 집재장, 회전장, 대피소 등의 검토 : 집재작업 등 산림작업의 수행 중 차량교행, 지체 등으로 인하여 교통이 지체되거나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간격과 구조를 검토한다.

④ 교통용량 및 활용수준을 분석한다.


2) 구조 기술적 요인

시공성과 안전성 및 유지관리상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검토 평가한다.

① 지질, 토질 등 자연조건 : 시공중 또는 시공후의 유지관리측면을 고려하여 재해우려지역, 단층․파쇄대지역, 벼랑(cliff, bluff)지대, 대규모 절토지, 연약지반, 깊은 계곡부 등의 통과 여부를 검토한다.

② 하천, 큰 계곡의 도하지점 : 수리, 수문, 지질, 하폭, 여울목 등을 고려한다.

③ 타 도로 및 철도와의 접속 : 교차부의 선형 및 가시거리 등을 검토한다.

④ 대능선의 통과 : 우회, 절개, 터널 등에 대한 비교 검토를 실시한다.

3) 작업적 요인

작업성 및 활용성을 다음과 같이 검토 평가한다.

① 설치 위치 : 활용가능 자동차 및 기계장비의 종류, 작업방법 등을 검토한다.

② 산림생산성과 향상성 : 지형(경사도, 기복도 등), 임상, 경급, ha당재적 등을 검토한다.


(2) 노선 계획시 검토사항

노선계획은 임도계획의 기초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단계로서 당해노선이 통과하게 될 유역의 입지환경과 경제효과, 교통 및 구조기술상의 특질, 경제성 등의 요구조건에 가장 부합되도록 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개략계획-기본계획-실시설계의 순서로 실행된다.


(가) 개략 계획

① 개략계획은 임도망계획에서 구상된 어느 한 노선에 대한 현지 노선선정작업의 준비단계로서 1/50,000 또는 1/25,000 지형도에 주요 지역도로망과 구역내로 통과 또는 연접되는 농도, 마을도로, 경작지도로까지 확인하고 임산물의 반출순로와 주변 교통체계상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각 노선의 통제점(control point)을 감안하는 예비노선대를 설정하고, 노선의 특성을 파악 분석하여 노선계획대를 결정한다.

② 평면선형은 설정된 설계속도에 대응하는 종단물매와 평면곡선반경 이상으로 설정될 수 있는지를 점검하여 볼 필요가 있다. 지형이 험준한 곳에서는 종단선형이 중요하므로 등고선의 높이를 읽어 종단계획도를 개략적으로 작성하여 개략적인 물매나 교량 설치위치와 길이, 토공의 난이도 등을 파악한다.

③ 각 노선별로 길이와 주요구조물이 확정되면 개략공사비를 산출하고 사회성, 경제성, 기술성 등을 종합평가하여 노선계획대를 결정하여 지형도에 디바이더를 이용하여 작도한다.


(나) 기본 설계

① 개략계획단계에서 설정된 노선계획대에 따라 1/5,000 또는 1/1,200 지형도에서 예비노선에 대한 선형을 보다 세밀히 검토하여 공사비를 산출하고 경제성분석 등을 수행하여 최적노선을 결정한다.

② 지형도에 사회적조건과 자연적조건, 지질, 지역계획, 가옥, 묘지 등 각종 현황조사자료를 이용하여 세부적인 통제점을 표시하고, 평면선형을 그리고, 종단면도를 작성하여 종단선형의 상황에 따라서 평면선형을 수정한 후 평면도를 확정한다. 이렇게 입체적인 선형이 결정되면 100m마다 횡단면도를 작성하여 개략적인 임도를 설계한다.

③ 교량 등 주요 구조물의 규모와 대략적인 구조형식을 결정할 때에는 지질조사와 함께 시공상의 난이도를 검토하여 개략적인 공사비를 이 단계에서 적산한다.

④ 비교노선이 있는 경우에는 먼저 선형을 그려서 노선연장, 각종 지장물, 기하구조적 조건, 절‧성토 높이 및 균형, 구조물 길이, 시공조건, 유지관리조건 등을 고려하여 2~3개의 대안을 만들고, 공사비와 편익비 등을 계산하여 비교노선간의 우열을 판정한 후 최적노선을 결정한다.

(다) 실시 설계

기본설계의 결과를 기초로 통제점을 확인하고 각 구간마다 설계기준으로 제시된 기준에 맞게 설계한다.

중심선은 20m 간격으로 측점을 부설하여 체계적인 공사실행을 하기 위한 설계도‧서를작성하고, 용지폭을 결정하여 부지를 확정하며 공사비를 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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