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8 17

임도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규정 (2013년 8월)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9조․제27조 및 제30조, 동법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26조 및 제30조, 동법시행규칙(이하 “규칙”이라 한다) 제4조․제5조․제30조 및 제31조의 규정에 의하여 임도의 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제2조(적용범위) 이 규정은 국유임도와 공설임도에 적용한다. 다만, 제7조 및 제25조의 규정은 사설임도에도 적용한다.제3조(정의) ①“국유임도”라 함은 국가가 설치하는 임도를 말한다. ②“공설임도”라 함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하는 임도를 말한다. ③“사설임도”라 함은 산림소유자 또는 산림을 경영하는 자(국유림에 분수림을 설정한 자를 포함한다)가 자기 부담으로 설치하는 임도..

REDD+ 국제 심포지움 참가

2013년 8월 28~28일에 걸쳐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개최된 "REDD+ 국제심포지움에 참가하였다. 산림청과 국립산림과학원의 주최로 열렸던 이번 심포지움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여러 대응방법중의 하나로 최근 산림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REDD+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가 이루어 졌다. REDD+란 산림전용 및 황폐화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삭감하고, 산림보전 및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추진하고 산림탄소축적량을 증가시키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활동을 말한다.

산림사업 2013.08.29

라오스 수종정보2 : 마이찍 (Shorea spp.)

우리나라에는 흔희 방키라이라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는 수종이다. 재질이 단단하고, 변형도 없어 데크재로는 최상의 제품이기도 하다. Shorea is a genus of about 196 species of mainly rainforest trees in the family Dipterocarpaceae. The genus is named after Sir John Shore, the Governor-General of the British East India Company, 1793-1798. They are native to southeast Asia, from Northern India to Malaysia, Indonesia and the Philippines. In west Malesia and t..

열화된 목재의 세척 및 재도장 - 스테인스트리퍼

사랑받는 건축자재인 목재는 환경친화적이면서도, 건강에도 이로워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특히 외부에 사용되는 목재는 수분과 자외선의 영향을 받아 열화되기 쉬운 단점이 있다. 이러한 열화 현상은 흔히 부패, 변색, 탈색등의 모양의 변화를 수반하긴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갈리짐과 비뜰어짐 및 할열등 구조적인 문제로 확대되기도 한다. 위의 사진은 통나무주택으로 이러한 열화현상으로 목재가 탈색과 오염이 많이 진행되었던 주택이다. 이러한 주택을 플러드의 스테인스트리퍼를 이용하여 세척한 후의 부분이 보이고 있다. 이런 경우 목재가 거의 원상태로 회복되어 처음의 아름다운 목재 본연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다. 본제품의 자세한 사용법과 용도는 당사로 문의하기 바랍니다.

라오스 수종정보1 머르쿠시파인 (Merkusii Pine)

앞으로 몇 번의 포스팅을 통해 라오스의 현지 자생수종중 경제적으로 중요한 몇가지 수종을 소개할 예정이다. 첫 수종은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흔히 수마트라파인, 혹은 라오스파인이라고 불려왔던 머르쿠시 파인(Pinus Merkusii)이다. 주로 열대지방의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수종으로, 침엽수임에도 불구하고 목질이 강해 건축재나 선박건조재등으로 용도가 많은 수종이다. 또한 가지가 밑에서 부터 총생하여 바람이 많은 지역의 농장등을 보 Species identityTaxonomyCurrent name: Pinus merkusiiAuthority: Junghuhn & de VrieseFamily: Pinaceae Synonym(s)Pinus merkusiana Cooling & GaussenPinus sumatran..

한국압축목재협회 창립총회

한국 압축목재산업의 발전과 업계의 공동번영을 위한 한국압축목재협회가 드디어 창립총회를 가지고 정식 발족하게 되었습니다.2013년 8월 5일(월요일) 서울시 송파구 소재 케이디우드테크 5층 회의실에서 관계사와 학계, 언론계의 귀빈들이 참석하신 가운데 창립총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창립총회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관련 사진과 내용은 추후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1. 개회2. 경과보고3. 창립총회 의장선출 (홍익대 김군선 교수님)4. 사업계획 및 예산안 확정5. 정관 심의6. 임원진 선출 (회장 : 케이디우드테크 홍탁 사장님)7. 재산내역 심의8. 폐회 앞으로도 한국목재협회의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