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건축자재

패시브하우스 안내서 (IPHA안내서) 7

나무꾼69 2015. 12. 1. 11:54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투자

패시브하우스 건축에는 어느정도의 비용이 투자될까?

일반적으로 패시브하우스의 건축에서 좀 더 세심한 계획과 품질 좋은 기기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용면에서 일반건축보다 조금 더 투자될 수 있다. 하지만 실례를 들어가면 일반적인 건축보다 비용이 덜 들어간 패시브하우스도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패시브하우스에 적절한 기기들의 사용가능여부도 물론 패시브하우스의 건축비용에 감안하여야 하며, 디자인 팀의 경험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비용효율적인 패시브하우스를 디자인하는것도 역시 투자가 필요하다.

패시브하우스를 건축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계획초기부터 적절한 계획을 수립해야만 한다. 예를들어 보다 두꺼운 단열재를 사용하는 것은 약간의 자재비의 상승을 가져올 수 는 있지만 시공비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다. 성능이 좋은 기기를 사용함으로서 드는 추가비용의 경우는 패시브하우스의 냉난방 기기의 규모를 줄여서 대채할 수 도 있다.

 

장기적인 관점

이런 초기비용을 감안하고서라도, 건물의 내구연한동안의 전반적인 운영비용을 생각한다면, 패시브하우스는 일반 건축물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이런면에서 패시브하우스는 경제적이다. 에너지사용의 절감으로 인해 에너지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미래의 에너지 충격에 대비할 수 있으며, 쾌적함을 즐길 수 도 있다.

또한 이런 최근 패시브하우스에 지원되는 정부의 지원자금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져 볼 필요가 있다. 어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패시브하우스를 건축하는데에 있어 여러가지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점점 다 확대되어 나갈 것 이다.

이런 지원책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패시브하우스는 전과정평가를 통해서라면 추가적인 투자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받고 남을 수 있다. 또한 기존 주택에 대한 재설치의 경우도 전체적인 건물의 내구연한 동안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에너지효율을 통한 에너지 절약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에너지의 절약을 통한 비용절감은 경제적인 부담을 덜 하는 지름길이 된다. 현재 시점에서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투자는 합리적이고 장기적인 투자로 적합하다.

 

재설치시 비용효율

현재 건물을 패시브하우스의 기준에 맞게 개조하는 것은 건물 소유지에게 쉬운 결정은 아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창호를 바꾸고, 단열재를 더 두꺼운 것으로 바꾸는 것은 비용 뿐만 아니라 많은 계획 또한 필요한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건물소유주들은 장기적인 비용의 절감보다는 현재 투자되는 비용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마련이다. 더군다나 이 비용에 현재 부담해야 하는 금융적인 비용까지 더해 진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하지만 몇가지 실례로, 보다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진 패시브하우스가 일반 건축물 ㅂ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런 실제적인 사례들은 다음에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위험분담

부동산에 투자를 하는 것은 안정성과 위험성의 제거라는 측면을 중시해야 한다.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투자는 일반 건축물부터 전체적인 위험도 부분에서 매우 낮고, 투자가치가 매우 높고 안정적이다. 패시브하우스의 기준에 충실한 건축물은 일반적인 건축물에서 겪을 수 있는 수분이나 곰팡이의 위해로부터 구조적으로 안전하고, 비용적인 측면에서 규칙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의 절감도 동시에 이룰 수 있다. 또한 패시브하우스는 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에너지 가격상승에도 대응할 수 있다.

 

3가지 장점

패시브하우스는 품질이 높은 주택이다. 쾌적함은 높이고, 구조적인 위험성은 줄여주며, 에너지 사용은 줄여주어 건물의 가치를 높게 만들어 준다. 외부에서 공급되는 에너지에 대한 상대적으로 적은 의존도는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투자의 안정성을 높여준다. 이런 패시브하우스의 건축 및 관련 제품에의 투자를 통해 지역의 경제발전과 고용을 창출할 수 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패시브하우스 기준에 맞츤 아파트, 분양 3주만에 95%가 판매나 계약완료 되었음.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