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건축자재

패시브하우스 안내서 (IPHA안내서) 8

나무꾼69 2015. 12. 7. 10:49

관련협회 및 제도

 

인증제도

패시브하우스의 기본원리은 배경은 간단명료함이다. 건물을 계획하고 디자인할 때 부터 패시브하우스의 기준에 정확히 맞추어 결정했다면, 해당 패시브하우스는 계획된 그대로 성능을 발휘할 것이다. 따라서 건물이 패시브하우스의 기준에 맞추어 건축되었다는 증거는 건물의 성능을 보증하는 첫걸음이다.

현재 패시브하우스 협회에서 인증한 30여개의 패시브하우스 인증기관들이 세계 곳곳에서 협회의 이름으로 인증 검사를 하고 있다. 패시브하우스 구성요소들의 재설치의 경우도 EnerPHit의 기준으로 인증이 되고 있다. 협회 자체도 특별한 연구가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집적 인증을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벽체에 관한 특별한 인증이나, 일반건축물의 패시브하우스로의 전환에 관한 인증 등 특별한 사항에 대한 인증도 따로 존재한다. 인증된 검사기관을 아래 협회의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

www.passivehouse.com

 

올바른 계획

패시브하우스의 경우 단열, 기밀 이나 기계시스템의 측면에서도 철저한 계획이 필요하다. 계획단계에서부터 인증받은 전문 디자이너나 컨설선트가 패시브하우스의 건설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정확한 패시브하우스의 건설을 위해 철두철미한 서류적 검토도 필요하지만,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의 지식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증된 패시브하우스 디자이너들은 건물과 건물시스템이 패시브하우스의 기준에 적합한지 승인을 할 권리를 가지며, 이런 디자이너가 없는 지역의 경우 컨설턴트가 이런 어부를 대신하여 준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증된 전문가들이 이런 인증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주변에 전문가를 찾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www.passivehouse-designer.org

 

정확한 기술

잘 계획된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데에는 적절한 기술이 필요하다.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건축과정에서 패시브하우스의 건축전문가가 현장에 참여하여 기준에 맞는 작업을 하여야 한다. 건축현장에서 인증된 패시브하우스 전문가의 도움은 꼭 필요하다.

패시브하우스 협회의 다양한 언어와 국가에서 행해지는 충실한 교육과정과 평가를 거친 인증된 전문가들은 각기 그들의 관심분야에 따라 기계적인 부분과 기밀적인 측면 등 다양한 부분의 전문가로 인정되어 진다. 전세계에 걸쳐 수많은 전문가들이 이러한 교육과정을 마치고, 인증을 부여 받아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건축현장에 필요한 때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이런 전문가들의 리스트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passivehouse-trades.org

 

전문가들

협회에 의해 인증된 컨설턴트, 디자이너 및 건축가 들은 계속해서 개발되는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매 5년 마다 교육을 받는다. 패시브하우스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계속하여 새로운 지식에 대해 연구하여, 이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런 전문가들은 전세계 어디에서나 패시브하우스를 건축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대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많은 인증된 전문가들과 건물 인증자들, 패시브하우스 교육과정의 제공자들 및 관련 이해관계인 들이 IPHA의 멤버들이다. 패시브하우스연구소에 의해 설립된 IPH는 전세계 50개국에 걸친 수천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지역적인 패시브하우스의 네트워크와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전세계적인 패시브하우스의 기준을 마련하는 역할과 더불어 이것의 중요성을 대중에게 충분히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지식의 공유를 촉진하기 위해 협회는 대중매체와 일반 대중 및 건축전문가들과 끊임없는 교류를 하고 있다.

www.passivehouse-international.org

 

패시브하우스연구소는 건축부분에서 에너지효율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패시브하우스의 기술의 중심이다. 또한 연구소는 교육과 전문가 인증을 하며, 엄격한 심사기준에 의해 세계적으로 패시브하우스의 건설 및 관련 자재의 생산을 유도하며, 패시브하우스의 건축과 재건축의 과정에너 에너지 균형의 기준이되는 도구(PHPP)를 개발하여 패시브하우스의 시공을 돕고 있다. 1996년 설립이후 연구소는 패시브하우스관련 많은 연구와 발견을 했으며, 이는 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