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련자료

변화하는 세계 속의 산악림 (Mountain Forests in a Changing World) 6

나무꾼69 2016. 1. 11. 10:06

제4장 생물다양성의 가치

 

 

산악림 세계 생물다양성의 전초기지이다. 전세계에 있는 생물다양성 보존구 34개중의 25개가 전체적으로나 혹은 일부라도 산악림지역이다. 이런 지역은 멸종위기의 동식물의 상당한 숫자가 살아가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좌적으로 산림은 지역적 혹은 세계적인 생물다양성 보존의 핵심이다. 세계 보호구역의 3분의 1이 산림지역에 있으며 이는 전체 산림면적의 16%에 해당되는 양이다.

 

산림이 높은 생물다양성을 나타내는 것은 비단 산지가 오지에 있어서 인간에 의한 집약적인 토지이용을 받지 않기 때문만은 아니다. 산악림의 생물디양성은 고도와 방위에 따른 미세기후의 변화, 산림내 바위와 토양의 구간별 이질성, 어러 가지 다른 교란 등의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이런것들의 결합에 의해 산악림은 어러 가지 환경이 다양한 서식처를 제공함으로서 생물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산림의 특징은 생물들의 생태통로나 피난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특히 기후변화에 있어 생물들이 진화를 통해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저지대의 생물다양성의 높은 지역은 산림주변에 분포하게 된다.

 

이익의 인식과 도전에 대한 대비

산악림의 여러 유형가운데 운중림(Cloud Forest)은 그 희귀성과 처한 위험에 있어 매우 높은 위치에 있다. 페루의 안데스산맥지역의 운중림에는 전체의 1/3가량의 멸종위기의 포유류, 조류 및 양서류 등이 서식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유전자 풀이다. 또한 이 지역은 감자, 토마토, 아보카도, 오이 및 후추 등 많은 농작물의 원산지로서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이런 산림은 다른 산림의 유형보다 훨씬 많은 위험에 처해있으며, 그들의 생존은 나무의 잎과 가지에 구름과 안개에 의해 공급되는 정화된 물에 달려있다. 많은 양의 나무의 벌채는 이러한 정화기능을 제거하며, 산림이 다시는 복구될 수 없게 만든다.

일반적으로 산림의 농경지로의 전환은 가장 일반적인 산림파괴의 원인이다. 따라서 많은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노력들은 이런 전환을 막기위해 행하여 지며, 이런 운동은 산악지역의 주민의 생활여견의 개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하지만 생산적인 토지의 이용은 결코 보전적인 토지 이용과 경합하는 관계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초지로의 토지이용도 생물다양성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농업과 임업의 토지사용을 겸하여 실시하는 방법도 전체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생물다양성을 증진 시킬 수 있다. 이런 다양성은 지역주민에게 매우 중요하다. 일례로 카메룬 산악지대의 주민들은 생물다양성의 보존이 유형적인 이익 뿐만 아니라, 산림의 경관과 정신적 가치 및 안정감에도 많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생활여건의 개선

높은 생물다양성은 산림지역에 여러 가지의 변화의 압력이 가해졌을 때 특히 유용하게 작용한다. 특히 이러한 변화가 예기치 못한 변화일 때 그 효력이 십분 발휘된다. 실제로 산림지역에서 많은 주민들이 생물다양성에 의존하여 살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다. 특히 킬리만자로 산림지대 주변의 주민들은 주변 산림에 자생하는 400여종의 미재배종을 포함한 520여종의 관다발 식물들을 자기들의 정원에 가꾸어 살아가고 있다. 그들은 정원은 마치 열대 산악림의 다층구조를 그대로 가져온 것처럼 꾸미고 있다. 이것은 현재 많은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가지나 수종에 의한 대규모 플랜테이션으로 이루어진 극히 제한된 생물다양성 지역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특히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이런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산악림은 목재, 사료, 식량 및 다른 경제적으로 중요한 비목재임산물의 중요한 원천이다. 산림주변에 거주하는 지역민의 경우 이러한 산림에 경제적 생계를 많이 의존하며, 이러한 현상은 많은 용도를 가진 많은 종류의 생물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는 개발도상국에 갈수록 더하다. 이러한 산림은 또한 야생의 많은 식용식물과 동물의 원천이며, 지역주민이 많이 이용하는 꿀이나 육류들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또한 의료시설이 없거나 부족한 지역에서 많은 약용식물의 제공해 주기도 한다. 따라서 산악지역의 주민들은 산림의 소비재, 사료 및 의약품을 공급해주는 안전장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농작물을 경작할 수 없는 시기에 산림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되는 것이다.

 

경제적 문화적 가치의 발견을 위한 기회

높은 부가가치를 발생하는 많은 자원들이 산악림에서 자라고 있다. 일례로 아라비카 커피는 이디오피아의 가장 중요한 제품중의 하나이며, 국가 전체 수출량의 1/3을 차지하고 있다. 중앙아프리카 국가들에서 생산되는 고품질 목재도 역시 산악림에서 공급된다. 아프리카의 산악림은 또한 매우 중요한 약용식물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전립선 질병의 치료제로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Prunus Africana 같은 식물도 산악림에서 공급된다,

산악림의 생물다양성의 가치는 이런 보전적, 생활적 가치 및 직접적인 경제적인 가치 뿐만 아니라 관광자원으로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경관가치와 또 다른 관광자원으로 활용 될 수 있는 야생동물 및 조류의 서식처 제공 등의 다른 부분에도 충분히 있다. 또한 잘 보호된 산림지역에 사는 특정한 동물이나 조류는 원주민 사회에서 신성한 것으로 여겨지는 등 중요한 문화적 자산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일례로 카메룬의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python, leopard 같은 동물은 종교의식의 장식으로 사용되며, 특정 조류의 깃털은 지역지도자가 주는 훈장 같은 역할을 한다.

 

산악과 산악림의 높은 고유성

산악지역과 산림은 높은 정도 고유성을 가지고 있다. 탄자니아와 케냐에 접해있는 Eastern Arc 산악림의 경우 96종의 척추동물과 800여종의 고유 식물을 가지고 있다. 이 산림의 탄자니아쪽은 탄자니아 전체 생물종의 30-40%를 가지고 있다. 열대의 안데스 산맥은 45,000종의 식물의 살고 있으며, 이중 20,000종이 고유종이며, 3,389종의 척추동물이 서식하고 있는데, 이중 반은 고유종이다. 에디오피아에서는 2/3의 고유 포유동물과 15-26종의 고유조류종이 산악지역에 살고 있다. 스위스 생물종의 반은 전체 산림의 80%를 점하고 있는 산악림에서 발견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