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련자료

세계의 유용식물자원 이야기 5 카나리움 (Canarium spp)

나무꾼69 2015. 12. 31. 09:37

카나리움 (Canarium spp)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합판의 경우 주로 열대지방에서 생산되는 남양재로 만들어진 합판이 많이 수입되고 있다. 불과 십수년전만에도 이러한 남양재 합판은 주로 메란티, 라왕, 메르사와 같이 연질이며, 통직하고, 직경이 커서 합판 제조에 좋은 수종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계속되는 벌채로 인해 이러한 수종들이 구하기 어렵게 되자 합판 제조업체들은 다른 수종을 개발하게 되었다. 그 중 현재 대표적인 수종이 아프리카산인 오꾸메나 동남아산인 케루잉,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많이 조림된 유칼립투스 등이다. 하지만 이런 수종들도 공급이 제한되어, 많은 합판업체들에서 대안 수종으로 찾은 수종 중의 하나가 Canarium속의 나무들이다. 특히 베트남지역의 많은 합판회사들이 이 수종을 사용하여 저가용 합판을 제조하고 있다.

지역명

영문 (Red canarium, Pill nut, Java almond), 인도네시아(lawele, galip), 라오스(Yarng Kai')

 

분류

감람과(Buseraceae)의 식물로 감람과는 열대지방에 16속 550종이 분포한다. 카나리움속(Canarium)은 열대아시아와 태평양지역에 약 75종이 분포한다. 일부 수종의 경우 열대 아프리카지역에도 자생한다. 이름은 이 속에 속하는 나무의 한 종류의 말레이어인 kanari에서 유래되었다.

식물학적 특성

상록활엽수, 수고 40m, 직경 100cm에 이르는 교목, 수관이 크고 밀하며, 잔가지가 없다. 수피는 회색에서 갈색을 띤 회색이며, 부드러운 껍질로 이루어져 있다, 내수피의 붉은 갈색에서 핑크빛이 도는 갈색으로 우유 같은 수지를 분비한다.

잎은 기수우상이며 7~15개의 소엽이 나선형으로 배열된다.

15-30cm의 넓은 원추꽃차례를 가진다.

열매는 검은 청색의 핵과이며, 34-60mm x 15x30mm 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단면은 타원형에서 원형 또는 삼각형을 이루며, 표면은 반들반들하고 6-12개가 함께 열린다.

씨는 갈색이며 3.5 x 2 cm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내과피는 딱딱하며, 가늘고 잘부러진다.

 

 

번식

꽃은 주로 건기에 피며, 열매는 우기에 열린다. 곤충에 의해 수정을 한다. 비둘기나, 멧돼지, 원숭이 같은 동물들이 과일을 먹고 배설을 하여 번식이 된다. 사람들이 떨어진 과일을 주어 사용하기 때문에 천연적으로 갱신하기가 힘들어 졌다는 평이 있다.

생태

열대우림 지역의 배수가 좋은 곳이나 좋지 않은 곳 모두의 1차림과 2차림에서 잘 자라나, 초지에서는 자라지 못한다.

생육조건

표고 : 0-930m
평균온도 : 22-29
평균강수량 : 2,000-6,000mm
토양형 : 특별한 토양요구조건은 없이 다양한 기후조건의 다양한 토양형에서 잘 생육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최적이다.

 

분포지역

원산지 :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지아, PNG, 필리핀, 태국, 바누아투, 베트남

생산물

식량 : 종피를 벋긴 후 기름이 많은 종자를 날로먹거나 구워서 먹는다. 신선한 기름을 채취하여 음식과 섞어먹기도 한다. 견과류는 70~80%의 오일과 13%의 단백질과 7%의 당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어린 싹은 조리용이나 샐러드용으로 사용된다.

연료 : 수지가 풍부한 목재는 연하고 화목으로 매우 뛰어나다. 딱딱한 씨의 껍질은 조리용의 땔감으로 좋다.

목재 : 목재의 밀도는 12%함수율일 때 500-650kg/m3의 수치를 가진다. 목재은 경량건축이나 몰딩, 구조재, 인테리어재 또는 카누제조에 사용된다.

수지 : 레몬향이 나는 엷은 황색의 수지는 수피를 절대하여 채취하며, 주로 향을 내는데 사용된다, 또한 회반죽이나 연고를 만드는데 재료로 사용된다.

지질 : 씨로부터 추출한 오일은 코코넛오일의 대용으로 조리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이런 오일을 정제하여 향수나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한다.

의약품 : 수피는 전통적으로 구토를 치료하는데 사용되었다. 어린 잎은 옴이나 시가테라중독의 치료에도 사용되었다.

기타 용도

녹음수 : 길거리나 큰도로의 가로수나 경계수로 뛰어나다. 잔디를 보호하기 위한 녹음수로도 적당하다.

방풍 : 강한 바람에도 잘 견딜수 있어 바나나나 파파야 같은 작물을 위한 방풍림을 사용하기 좋다.

간작물 : 가정의 정원에서 다른 작물들과 같이 경작하기 좋다

조림 및 관리

솔로몬군도에서 9m의 간격으로 조림을 실시한 결과 연간 2.8m의 수고생장과 3cm의 지름생장을 보였다. 매 식재혈에 두개의 묘목을 식재하였으며, 20에서 25개의 암나무에 한 개의 숫나무만을 남기고 나머지 숫나무들은 다 제거하였다.

성숙한 나무는 최소 년간 100kg의 과실을 생산한다. 집약적으로 관리하면 연간 ha당 7,700kg의 과일을 생산할 수 있다. (실제 씨앗은 전체 중량의 약 15%를 차지한다.)

 

병충해

묘목에 탄저병이 발생하는 것이 관찰되었으나, 살균재로 조절가능하다. 새싹을 공격하는 해충에의해 심각한 새싹 마름병이 발생하여 피해를 입기도 한다.

 

http://www.worldagroforestry.org/treedb/AFTPDFS/Canarium_indicum.PDF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