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련자료

변화하는 세계 속의 산악림 (Mountain Forests in a Changing World) 3

나무꾼69 2015. 12. 14. 09:44

산악림의 수자원 공급 사례


미국 동부 Catskill 산맥 : 대도시를 위한 수자원 공급

8백만명의 뉴욕시민과 인근의 백만명의 뉴욕주 주민들의 식수 및 기타 생활에 필요한 수자원을 Catskill산맥에서 유래된 수자원에 의존한다. 매일 이 산에서는 5천만 리터의 수자원을 가정, 상업 및 공업부분에 공급하다. 아마도 이 공급량을 세계에서도 최고로 많은 양일 것이다.



현재 이 Catskill 산맥의 유역보호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1700년대 이 지역의 산림은 매우 파괴되었다. 1800년대에는 농장으로 많이 전환되었으며. 이렇게 전환된 농장은 1870년대에 와서는 용도가 폐기되어 버려지곤 했다. 1900년대 이후에는 휴양지로서 개발이 이루어 졌다.

1885년 Catskill 산맥에 대한 무분별한 파괴와 수자원과 휴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 지역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였다. 국가소유의 285,000 ha의 산림이 앞으로 천연림으로 유지하기 위한 보호림으로 지정되었다. 1905년부터 뉴욕시는 지역 내 산림을 매입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약 5%를 소유하고 있다. 보호림은 13,760ha에서 117,300ha로 증가하였으며, 나머지는 아직 개인 소유로 남아있다.

1993년 연방환경청은 수자원의 품질향상을 위하여 10억불에 달하는 수질정화 플랜트를 설치를 요구했다. 대신 환경청은 종합적인 유역관리사업과 산림보호 프로그램을 통해 뉴욕시가 식수송급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뉴욕시는 1997년 이래로 토지매입, 보호활동, 농장으로 인한 오염을 막기 위한 활동, 최적의 산림 경영 활동, 폐기물 처리 시스템, 마을관리 능력 향상 등의 수질 개선을 위한 사업에 약 1억6천만 달러를 썼다. 이러한 비용은 소비자의 물사용료에서 충당되며, 이러한 사례는 처리시설의 건립보다 훨씬 산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 모범적인 사례이다.

 

콜롬비아 Selva de Florencia 국립공원의 생태계 서비스

Selva de Florencia 국립공원은 2005년 지정된 콜로비아 안데스 산맥의 중부지역에 위치한 곳이다. 매년 강수량이 7,000mm에 달하는 원시 다우림으로, 비록 면적이 1,019ha로 크지 않지만 수자원공급에는 큰 역할을 한다. 6만명의 주민들이 이 지역에서 공급되는 수자원에 의존하고 있으며, 생물다양성 또한 매우 높아 보존가치가 매우 큰 지역이다.



이 지역은 일년 내내 비가 내려 건조한 시기가 거의 없는 지역이다. 따라서 이 지역은 수자원 공급면에서 아주 뛰어나고, 농업 및 수력발전에도 매우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다. 2002년 396MW급의 수력발전소가 건설되었으며, 다른 지역도 많은 건설이 예상되고 있다.

콜롬비아의 많은 산림지역은 자급을 위한 소규모의 농작지에 의한 산림파괴의 위험에 처해있다. 그러나 Selva de Florencia 국립공원의 경우는 지난 20여년간 학계, 시민사회 및 지역공동체들의 합의로 지역경제의 개발과 산림의 보전의 두 가지 목표를 상호 조절하면서 보호의 목표와 관리계획을 도출하여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생태계가 제공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자연자원에 대해 충분히 보상하고, 이런 자원을 균등하게 나누는 등의 보존의 이익을 자본화하는 것이 정부기관의 숙제로 남아있다. 산악림을 효과적으로 보전하고, 산악림의 생태계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산악림 주변의 주민들의 삶의 질을 지속 가능하게 보장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 지역 뿐만 아니라 콜롬비아의 다른 산악지역이 제공하는 생태계서비스에 대한 전략과 토지이용계획의 수립과 실행이 필요하다.

 

Popa 산림공원 : 미얀마 건조지의 오아시스

Popa 산악지대는 최고 높이 1518m의 미얀마 중부에 위치한 활화산 지대이다. 산 주변에는 약 100km 가까이 건조지대가 펼쳐져 있다, 하지만 이 산악지대는 그 높은 고도 때문에 연중 많은 비가 내리고 있어 주변의 지역과는 완전히 다른 식생과 기후를 나타내고 있다.



화산 분화구 주변의 가시덤불류, 활엽수류 및 준상록성 산림들을 특이한 서식처를 제공하여 많은 희귀한 동식물들이 자랄 수 있게 한다. 또한 이 산에는 많은 약용식물들로 유명하다. 1902년 이 산은 보전구역으로 지정되었으나,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규재와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 많은 주민들이 이 산림지역에 농장을 만들어 이러한 서식지가 파괴되기 시작하였다. 1975년부터 1985년까지 UNDP와 FAO는 이 지역의 산림복원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성공적인 과업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고갈되었던 수원도 1989년 복원되었고, 이 지역은 다시 야생동물의 보호 및 담수자원의 보호를 위한 보전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일반적으로 중부 미얀마 지역의 경우는 수자원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대부분의 계류는 빗물에만 의존하며 비가 내린 후에도 그 양이 적거나 사질토양으로 물이 바로 없어지곤 한다. 또한 지질이 두꺼운 사질토와 점질토의 층으로 이루어져 지하수에의 접근도 상당히 어려운 형편이다. 하지만 이 산림지역 주변의 주민들은 산 주변에서 발생하는 100여개가 넘는 용출수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산 주변부 약 10km가 떨어진 지역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이 산악지대는 40km 떨어진 지역에서도 보이기 때문에, 지역민들은 이 산을 보며 일기예측을 한다. 산악 주변에 구름이 끼면, 곧 비가 올것으로 예상하고 자기의 논에 물을 가두기 위한 준비를 한다.

 

생물 종 다양성 보존을 위한 멕시코 Mavavi 지역의 보호

멕시코에 위치한 Sierra Madre 산맥은 높이가 1,880에서 2,646m까지 이르는 크고 작은 다양한 봉우리를 보유한 산맥이다. 이 산악지대에서 유래한 수자원은 미국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멕시코 Sonora주의 수저원을 공급하는 San Pedro강에 이르고 있다. 이 강은 주의 주도를 비롯하여 34개 도시에 농업용, 가정용, 산업용 및 휴양용 수자원을 공급하고 있다.



1936년 멕시코 정부는 이 지역의 높은 생물 종 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해 이 지역을 야생동물 보호지역으로 지정하였다. 이 지역은 노간주나무, 참나무류, 소나무 및 아로요등의 식물과 각종 포유류, 나비 및 조류의 주요 서식처이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까지 이 보호지역에 대한 관리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아 많은 불법 산림 벌채가 발생하였고, 이 지역에서 구리와 다른 광물이 발견됨에 따라 이를 탐사 및 시추하기 위한 사업이 시작되어 대기 및 수질이 오염되었으며, 이는 결국 산림에 영향을 미치 산림이 많은 악영향을 받아 결국 산림에서 공급되는 수질도 많이 악화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2002년 멕시코 중앙정부의 관계당국은 지역에 잘 관리된 산림과 초지 지역을 Mavavi 생물 종 다양성 보존구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할 것을 권고하였다. 아직 이 권고가 승인되지는 않았지만, 멕시코와 미국의 경계에 위치하여, 국제적인 경계문제와 야생동물의 보호 문제 및 양 국민들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사에 놓여 있다.1988년 미국은 San Pedro강 북쪽에 70km에 달하는 국가보존구역을 지정하였다. 이것은 이 지역에 서식하는 400여종의 조류에 대한 서식처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 주 목적이었다. 400종의 조류 종은 미국의 서식하는 모든 조류의 종의 반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러한 보호구역을 설정하는 것은 비단 생물 종 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한 것 만이 아닌 국경 양안의 산림을 사회 경제적으로 지속가능 하게 개발하는 목적도 있는 것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