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건축자재

패시브하우스 안내서 (IPHA안내서) 4

나무꾼69 2015. 11. 16. 22:33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질문들

 

패시브하우스의 패시브는 무슨 의미인가요?

패시브하우스는 매우 적은 에너지로 지속적이고, 쾌적한 온도를 유지한다. 이런 유형의 건물들 년 중 대부분 능동적인 냉방이나 난방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패시브(수동적)이다. 뛰어난 단열과 효율적인 열교환 시스템이 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패시브 디자인의 원리는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목표를 달성하는 경제적인 목적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 알려져 있다. 패시브 보안, 패시브 필터, 패시브 냉방을 비롯한 패시브 하우스가 이런 아이디어의 모범적인 실행방안이다. 물론 엄격하게 이론적으로 따지자면, 완전히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 가능하지는 않지만, 실제로 패시브하우스는 어떤 에너지라도 사용하지 않는다는 개념이 아니고, 최소의에너지를 최적의 방식으로 지능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복잡한 시스템이나 재생 불가능한 자원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 그것이 패시브 하우스는 목적이다.

 

왜 기밀이 필요한가? 집도 숨을 쉬어야 하지 않을까?

건물에 있어 틈새나 접합부분을 통한 공기의 침투는 일반적으로 외풍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환기는 믿을수 없으며, 안전하지도 않다. 또한 이러한 환기는 실내 공기질의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충분하지 않다. 이에 따라 거주자들은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는 창문을 때때로 일정 시간 이상 열어놓은 것이 필요하다. 패시브하우스의 기밀성은 이러한 환기시스템이 최대한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패시브 하우스는 습기의 피해를 막고, 곰팡이의 서식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건물에서 틈새는 공기가 안쪽으로 침투하게 되고 이에 따라 온도가 내려가게 된다. 이런 결과로 건물에 해를 끼칠 수 있는 것들이 응축되어 결국 건물에 하자가 발생하게 하는 것이다.

 

패시브하우스에서 창문을 열어도 되나요?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패시브 하우스에서 특별히 년중 어느 때나 그럴 필요가 없다. 일반적인 건물에서 여러분은 공기를 환기해 주거나, 사용한 수건이나, 화분들 또는 젖은 옷 같은 것들에서 나오는 냄새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추운 날 이건 바람 부는 날이건 창문을 열어 두어야 한다. 패시브 하우스와 같은 정도의 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건물에서는 거주자가 없을때에도, 창문을 밤이건 낮 이건 일정 간격을 두고 열어 두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것은 현실에선 불가능하며, 따라서 많은 가정이나 학교, 사무실들은 충분히 환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패시브하우스에서는 그렇지 않다. 패시브 하우스만의 특별한 환기시스템은 자동으로 습기를 제거하여 쾌적함을 증진시키고, 항상 깨끗한 공기질을 유지한다. 결과적으로 건물에는 외풍이 발생하지 않고, 추운 구석이 없으며, 항상 깨끗한 공기가 공급된다. 미세한 필터는 먼지나 꽃가루나 기타 미세한 물질들을 제거하여, 기관지 천식이나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에게 건강상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준다.

 

수동적으로 온도를 유지하는 물병과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하는 커피머신의 열량 차이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