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련자료

세계의 육상생태지역 (산림을 중심으로)

나무꾼69 2019. 7. 17. 09:39

세계의 육상생태지역 (산림을 중심으로)

 

사바나 지역

 

육상생태계 (terrestrial ecosystem)은 육상 생물군계에 존재하는 여러 생태계의 형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7개의 주요 생태계로 나누어 지며, 여기에는 툰드라, 타이가, 온대낙엽수림, 열대우림, 초지와 사막이 있다. 육상생태계를 구분 짓는 주요 요소는 일별 그리고 계절적인 기온의 변화 그리고 강수량이다.

 

생태적으로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지역을 구분하는 단어로는 생태계(Ecosystem), 생태지역(Ecoregion), 생물지역(Bioregion)과 에코존 (Ecozone) 등이 있으며, 이중 생태지역의 경우는 특징적인 생물군과 지리적으로 특정된 생물군집과 생물종 들이 같이 모여 사는 지역을 말한다. 이런 생태지역을 구분하는 이유은 해당 생태계를 이해하고 잘 관리하고 복원할 수 있는 기본 데이터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생태지역의 시계열적 혹은 공간적인 변화를 모니터링함에 따라 전반적인 생태계의 변화상황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태지역의 구분의 연구하는 학자나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WWF라고 불리우는 세계야생생물기구 (World Wildlife Fund) 에서 제시한 14가지의 생태지역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다. 여기에는 가장 습한 지역의 산림에서부터 건조 조건에서의 생태지역을 포함하며, 해안지대의 맹그로브숲으로부터 히말라야 산악지역의 산악림도 포함한다.

 

생태지역이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생물다양성 (Biodiversity)의 유지 증진을 위해서도 생태지역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생물다양성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 중 대표적인 생물다양성의 척도는 아래와 같다.

알파 생물다양성 : 단일군집 내의 종의 수 (종 풍부도)

베타 생물다양성 : 종의 조성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정도

감마 생물다양성 : 어떤 종들이 지리적으로 다른 위치에서 같은 종류의 서식처를 만날 확률

 

여기에서는 각 생태지역의 특성을 우선 알아보고, 각 지역들이 가지는 생물다양성의 유형과 이 생태지역을 보호 보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 지역들이 가지는 훼손에의 민감성을 같이 조사하여, 각 생태지역을 효율적이고, 생태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사막 또는 건조지 관목림 (Deserts and xeric shrublands)

 

 

세계적으로, 사막과 건조지 관목림은 해당 지역의 강수량의 차이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하지만 이 지역들은 공통적으로 강수량보다 증 발산량이 많아 건조한 지역으로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막지역은 연간 강수량은 250mm가 넘지 않는 지역을 말한다. 또한 이 지역의 경우 지역에 따라 온도의 변화도 매우 크다. 아프리카의 사하라사막 같은 지역은 연중 매우 덥고 건조하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아시아의 고비사막 같은 경우는 겨울에는 매우 추운 기온을 나타낸다.

극단적인 기온과 일교차는 대부분의 사막지역의 특성이다. 기온을 조절할 수 있는 대기 중의 수분이나, 구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낮에는 매우 덮고, 밤에는 매우 춥다. 대부분이 생물이 생육하기 어려운 환경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막지역에도 다양한 기후조건에서 다양한 생물상이 존재하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이 지역의 생물들은 그 수명이 짧은 것이 특징인데, 이는 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여러 조건의 결핍과 일부 계절에만 이용할 수 있는 물(수분)이 주요 원인이다.

목본의 줄기를 가진 관목이나 초본류들이 이 지역 식생의 주요 특성이다. 또한 이 지역 식물들의 수분 손실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진화하였다. 동물들도 환경에 적응하여 진화하여 다양한 동물상을 나타내고 있다.

아프리카 남서부지역의 Namib-Karoo사막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사막 식생의 다양성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Chihuahuan 사막과 중부 멕시코 사막이 그 뒤를 이어 다양한 식생을 보이고 있다. 호주의 사막 같은 경우는 다양한 파충류의 종류를 나타내고 있다. 호주 서부의 Carnovon 건조지 덤불숲의 경우는 지역의 특유한 생물군들이 서식하고 있는 자생 생물 서식지의 중심이다.

북미대륙의 Sonoran 혹은 Baja 사막의 경우 큰 선인장류가 우점하고 있는 특이한 식생을 보이고 있으며, 마다가스카르 남서부의 사막에는 가시덤불이나 관목류가 우점하고 있어 세계적으로도 매우 특이한 생물상을 가지고 있다.

남미대륙의 서부에 위치한 Atacama 사막 식생지역 (Monte / Puna / Yungas 등의 인접한 전이지역을 포함하여)과 아프리카의 일부 사막지역은 생물 다양성의 풍부성이 매우 높고, 다양한 고유종들이 함께 살아가는 지역적인 중심으로 알려져 있다. 중앙아시아의 사막도 아프리카 열대지방이나, 신대륙의 열대지방과 같이 풍부하지는 않지만 그 지역의 사막을 대표하는 생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사막 또는 건조지 관목림의 경우 매우 높은 알파와 베타 생물다양성을 가진 다양성이 풍부한 식물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는 역시 다양성이 큰 파충류 집단도 서식하고 있다 일부 사막 지역의 경우 지역적으로 아주 특유한 특이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보존을 위한 필수 조건

많은 종들이 생존을 위해서는 계절에 따라 바뀌고, 변화되는 먹이 등과 대규모의 생육공간이 필요하다. 사막지역의 오아시스와 같은 수원과 수변 공간은 많은 종들의 생존의 필수요소이다.

 

훼손에의 민감성

건조지 관목림의 경우 초원화, 토양훼손, 산불, 경작 및 다른 피복이 변경되는 것에 상당히 민감하다. 자연적인 복원력이 매우 낮으며, 천연갱신의 속도도 매우 느리다. 멸종위기에 처한 종들의 문제가 심각하다.

 

열대 아열대 습윤지 활엽수림 (Tropical and subtropical moist broadleaf forests)

 

적도 인근의 여러 지역에서 대규모로 존재하고 있으나 비연속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년간 기온의 변화가 거의 없으며, 년간2,000mm이상의 강수량을 가지는 지역이다. 산림은 주로 상록 또는 준상록 활엽수림이 우점하고 있다.

이 지역의 나무들은 종 다양성이 매우 풍부하여 어떤 육상생태계보다도 종 다양성이 풍부하다. 이와 같이 종 다양성이 풍부한 지역의 교목층에는 수관층이 크게 5가지로 형성되곤 한다, 여기에는 가장 위쪽에 위치한 상층 수관층, 중간 수관층, 하층 수관층, 관목층 과 하층식생으로 이루어진다.

열대 아열대 습윤지 활엽수는 다른 어떤 육상생태계보다 다양한 종들이 서식하고 있다. 전 세계 모든 생물종들의 반 정도가 이 지역의 산림에서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있으며, 1 평방킬로미터에 약 1,000가지 종류의 목본식물이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속하는 산림은 인도네시아-말레이지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지역, 아마존지역 그리고 아프리카 콩고지역 등이 있다. 년 중 따뜻하고, 습한 기후 때문에 다른 어떤 지역에서보다 식물의 성장이 매우 빠른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지역의 나무는 5년의 기간 동안 약 22m까지 자랄 수 있으며, 숲은 끝없는 녹색의 바다처럼 보이며, 중간 중간에 있는 큰 나무가 바다 속의 섬처럼 보인다. 이처럼 툭 뛰어나온 나무들은 독수리나 투칸(Tucan) 같은 조류의 아주 좋은 서식처가 된다.

이 숲의 수관층에서 다양한 숲의 동물들이 살고 있는데, 가장 높은 수관층에는 침팬지, 원숭이 등이 이 곳을 거주지로 삼고 살아가고 있다. 중간층에는 뱀종류등의 파충류들이나., 대형고양이류 동물들이 주로 거주하고 있으며, 높은 수관 밀도 때문에 광선이 많이 닿지 못하여 상대적으로 생물의 밀도가 낮은 바닥층에서 고릴라나 사슴 같은 대형포유류들이 거주하고 있다.

이 지역에는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생물들이 많이 생육하고 있는데, 뉴기니의 고유한 대벌레(Stick worm)나 새의 날개를 가진 나비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산림들은 현재 인류에 의해 큰 위협을 받고 있는데, 많은 산림지역이 농경지로의 개발과 더불어 대규모 상업적인 벌채로 인해 파괴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매년 아일랜드 크기의 산림이 상업적인 벌채와 그로 인한 2차피해로 인해 파괴되고 있다.

현재의 산림파괴 추세로는, 매년 17,000종의 생물이 멸종하고 있다고 조사되고 있는데, 이는 인간이 지구상에 나타나기 전보다 약 1,000배 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이러한 산림파괴에 의해 매일 100-200종 정도의 생물이 향후 40년동안 멸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역의 섬 지역의 종들과 서식지의 파괴도 매우 이러한 멸종의 중요한 원인 중에 하나이다.)

다른 13개의 육상 생태지역 가운데에서도 가장 많은 수의 생태형 (50개의 생태구역 또는 모든 육상 생태지역의 35% 해당)을 보유하고 있다. 이 생태형이 가장 많은 생태지역을 가진다는 것은 열대 습윤림이 그만큼 생물학적인 풍부함과 복잡성을 가지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열대 아열대 습윤림의 신열대구보다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지아 지역에 더욱 많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아시아 열대습윤림의 분포 및 그들의 특징적인 생물상 때문이다. 아시아 지역의 열대 아열대습윤림 4군데는 작은 섬들이 모여있는 열도지역을 포함하며, 모든 아시아의 생태지역의 원래 범위와 아마존 서쪽의 습윤림 지역범위와 거의 일치하게 된다.

이 생태계에서 가장 생태적으로 다양한 지역은 아마존 분지의 서부지역, 브라질의 대서양 연안 산림, 남미대륙 북서지역의 Chocó-Daríen 생태지역. 말레이반도, 보르네오 북부지역의 산림지역 등 이 있다. 안데스산맥 북부지역의 산악 생태계는 높은 베타-생물다양성과 특별한 지역 고유종으로 유명하다.

가이아나와 쿠바에 있는 산림은 그 특유성 및 특이한 생물지리학적 관계로 유명한 지역이다. 콩고의 연안지역에 있는 산림의 경우 아프리카지역에서 가장 높은 생물 다양성을 보이고 있는데, 이 지역에 대한 생물다양성에 대한 정보가 매우 적은 것도 감안을 해야 한다. 기니의 습윤림의 경우 다른 지역에 서식하지 않는 많은 종류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Albertine Rift지역의 산악림의 경우 그 조류와 같은 생물종이 매우 다양하여 수 많은 고유종을 가지고 있다. 동부 아프리카 연안지역 및 산악지역의 산림은 그 오래된 역사와 더불어 지리적 고립으로 인해 그 특이성이 매우 높다. 마다가스카르의 산림 및 관목림 역시 세계에서 가장 특이한 생태계를 가지며, 그 다양성 또한 매우 높다. 뉴기니아와 뉴칼레도니아의 열대 습윤림의 경우도 전 지구적 차원에서 매우 독특한 특이성을 보이며, 호주의 습윤림의 경우도 뉴기니의 습윤림과 비슷한 형태를 보인다.

인도네시아의 술라웨시, 필리핀의 습윤림과 소순다열도의 준상록림 등에서 지역적으로 높은 고유종의 분포와 다양한 생물분류군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인도 서부 Ghats지역과 스리랑카 남서부지역의 습윤림 역시 지역적인 고립으로 인한 특이성과 그 오랜 역사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지역이다. 오세아니아 지역에 섬들에 위치한 열대습윤림의 경우 높은 고유종 비율, 특별한 수준의 생물분류군, 특이한 진화형태 등으로 매우 특이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Biodiversity Patterns

이 생태지역 중에서도 특히 생태적으로 고립된 산악지역이나 고도에 따라 특이하게 변화하는 생물다양성이 높은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그 지역에 적응하여 진화한 특이한 생물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이 지역은 대형 척추동물들이 계절 혹은 목초지의 존재, 수자원 등에 따라 무리 지어 이동하는 경로가 있기 때문에 광범위한 범위를 대상으로 보존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건조지역에서의 식생은 야생동물에게 쉼터와 먹이를 제공하는 등 야생동물의 생존에 매우 중요하다..

훼손에의 민간성

이 지역은 각종 농경활동 즉 경운이나, 목초지 조성 그리고 화전 등이 미세한 기후변화와 토양의 조건을 바꾸기 때문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 지역의 인간의 활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척추동물들은 가벼운 수렵활동에도 매우 민감한 특성을 가진다.

 

열대 아열대 건조지 활엽수림 (Tropical and subtropical dry broadleaf forests)

 

열대 아열대 건조지 활엽수림의 경우 주로 멕시코 남부, 아프리카의 남동부, 소순다열도, 중부 인도, 인도차이나반도, 마다가스카르, 뉴칼레도니아, 동부 볼리비아, 브라질 중부, 캐리비안 해안, 북부 안데스의 계곡지역 및 에쿠아도르와 페루의 연안을 따라 분포한다.

이 지역의 산림들은 주로 일년 내내 따듯한 기후와 몇 백 센티미터의 강수량을 가지고 있지만, 몇 달간 지속되는 긴 건기가 지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긴 건기로 인해 이 지역의 산림에 사는 생물들은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주로 활엽수가 이 지역에서는 우점하며, 건기에 적응하기 위해 건기에는 낙엽을 떨어뜨리는 종들이 있으나, 이런 현상은 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고급수종으로 알려진 티크나 흑단 같은 나무들의 경우, 건기 동안 잎을 통해 발산되는 수분을 줄이기 위해 낙엽을 떨어뜨리는 수종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지역에서는 수관층이 열려져 있어, 태양광선이 지표면까지 쉽게 다달으게되어, 열대우림에 비해 풍부한 하층식생이 발생하게 된다. 이 지역의 생물다양성은 비록 열대우림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원숭이, 대형 고양이류, 앵무새, 그리고 타조나 키위새와 같은 지상에 걸어다니는 조류 등 다양한 종류의 야생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는 서식처가 된다. 대부분의 이런 생물들은 생육하기 힘든 조건에서 뛰어난 적응력을 발휘하여 이 지역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건조지 산림이 가장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곳은 멕시코 남부와 볼리비아의 저지대이다. 남미대륙의 북서부 태평양 연안지역의 건조지 산림은 그 지역이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특유종이 존재하고 있다. 아프리카 남서부지역의 Maputoland-Pondoland의 아열대 산림도 다양성도 풍부하고 그 특유성 또한 매우 뛰어나다. 인도 중부나 미얀마나 라오스 등 인도차이나반도의 건조지 산림 같은 경우는 대형 포유류의 다양성이 뛰어난 것으로도 유명하다. 마다가스카르와 뉴칼레도니아의 건조지 산림 역시 다양한 분류군들이 존재하는 높은 생물학적 다양성과 특이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생물다양성의 패선

이 지역의 대부분의 생물종의 다른 열대우림의 생물종보다 넓은 서식범위를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으나, 일부종의 경우 서식 범위 한정적인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건조지 산림 생물종들은 거의 열대 건조지 산림에 한정되어 있으며 특히 식물의 경우 더욱 그러한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높은 알파와 베타 생물다양성을 가지나, 인접한 습윤림보다는 덜한 것이 일반적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이 지역에 대형 포식자들이나 기타 다른 척추동물들이 서식하기 위해서는 큰 면적이 필요하다. 천연산림(자원)과 수자원은 많은 건조지 산림 생물들에게 필수적이다. 이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산불의 경우 원시림을 어느 정도 단편화하여 더 큰 규모의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을 흡수하기도 한다.

 

훼손에의 민감성

건조지 산림의 경우는 지나친 화전이나 산림파괴 그리고 목초지 과잉에 매우 민감하다. 외래종의 침입이 있을 경우 천연 군집을 매우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다, 복원은 가능하나 쉽지는 않다. 특히 대상지의 황폐화가 집약적이고 지속적인 경우에는 복원이 더욱 힘들 수 있다.

 

열대 아열대 침엽수림 (Tropical and suptropical coniferous forests)

 

주로 북미대륙의 북부 및 중부에 위치한 이 지역은 낮은 강수량과 기온의 변화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열대 아열대 침엽수림의 경우 침엽수의 특징인 바늘잎이 다양한 기후조건에 적응하며 진화한 다양한 종류의 침엽수가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많은 철새들과 나비들은 겨울을 이 열대 아열대 침엽수림에서 지내곤 한다. 또한 이 지역의 수관층은 매우 두터워 지상에 도달하는 햇빛을 어느 정도 막아 주어 하층식생의 발달을 막아준다. 이에 따라 이 생태지역의 지상부는 떼때로 고사리류나 이끼류등으로 덮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관목과 작은 나무들도 하층식생을 이루기도 한다.

멕시코만 연안은 세계에서도 가장 풍부하고 복잡한 아열대 침엽수림지역이다.  The Greater Antilles 지역은 많은 고유종과 화석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인도차이나 반도의 아열대 침엽수림의 경우 그 지역의 건조지 산림과 습윤지 산림과 같이 공존하고 있다.

 

생물다양성 패턴

몇몇의 생태지역에 분포하는 무척추동물, 하층식생 그리고 이끼류의 경우 상당한 종류의 고유종의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높은 베타 생물다양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습윤한 산림이나 특이한 식물군집들이 나타나기도 하며, 고도에 따른 변화도 심하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산불이나 강풍 그리고 전염병 같은 훼손요소들이 이 생태지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지역의 경우 그 범위가 광범위하여, 일부의 단편적인 크기와 빈도로 발생하는 훼손요소로는 보존가치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대형 육식동물의 경우 자기의 생육범위가 매우 넓다. 전염병이나 산불 그리고 경작지 등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광범위한 자연경관을 필요로 한다.

훼손에의 민감성

대형 육식동물의 경우 낮은 강도의 사냥을 포함한 인간의 활동에 의해 매우 민감하다. 대부분의 종들은 벌채나 천연림의 단편화의 영향에 매우 민감하며, 특히 이런 경향은 번식이 늦은 계통의 생물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많은 온대림의 경우 규칙적인 산불이 번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이 생태지역의 경우 외래종인 천연 산림 군집에 광범위하고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

 

온대 활엽수 및 혼효림 (Temperate broadleaf and mixed forests)

 

러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천연자원 중 하나라고 인정받고 있는 러시아 극동지역 프리모스키에관구의 사할린섬 산맥지역에 위치한 Lazovsky 국립공원의 가을철 나무잎의 색상을 보면 이 생태계의 특성이 잘 나타난다. 온대지방에 위치한 많은 산림들은 그 지역의 기온과 강수량에 따라 많은 변이를 보인다. 강수량이 연중에 걸쳐 고루 분포한 지역의 경우는 상록활엽수가 우점을 보이는데 이런 곳에서는 주로 참나무류 (Quercus spp.), 너도밤나무류 (Fagus spp.), 자작나무류 (Betula spp.), 와 단풍나무류 (Acer spp.)가 자생하고 있다.

이 지역의 산림은 크게 4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상층은 다 성장한 우점종이 이루는 층이며 그 다음 층위에는 성장하고 있는 나무들이 수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관목층 그리고 초본 및 기타 지상식물류가 자리하고 있다. 상층부에서 가장 높은 종다양성을 보이는 열대우림과는 다르게 가장 높은 종 다양성을 보이는 곳은 산림의 바닥층이다.

이 생태계가 가장 많이 보이는 지역은 중국 중부지역, 북미대륙의 동부 연안이며, 이 밖에도 코커서스지방, 히말라야 일부지역, 남부유럽지역 그리고 러시아 극동지방이 해당된다. 우리나라와 북한의 활엽수림 및 혼효림지역이 이 생태지역에 속한다.

 

생물다양성 패턴

대부분의 우점종의 경우 넓은 범위의 생육분포를 가지고 있으나, 대다수의 종은 생태지역이나 지역적인 고유종을 가지고 있다. 베타 생물다양성은 식물이나 무척추동물 그리고 소형 척추동물에서 높게 나타난다. 특징적인 토양형에서는 특이한 식물이나 무척추동물들이 자란다. 일부 생태지역에서는 식물 특히 하층식생 및 초본식물에 알파와 감마 다양성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고도에 따른 변이도 심한 편이지만 열대지역보다는 덜한 편이다.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

대형 포식동물들은 생존하기 위해 넓은 지역을 필요로 하며, 산불 같은 주기적이고 대형인 훼손은 대규모의 산림의 보전을 필요로 한다. 식물, 이끼류 그리고 진균류나 무척추동물의 경우 천이가 천천히 진행되는 산림에 많은 의존을 한다.

훼손에의 민감성

일부 종의 경우 서식지의 단편화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많은 산림 내 하층식생 종들은 훼손된 산림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산림파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런 산림의 복원 가능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외래종은 고유 생물 군집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고유의 포식동물이 피해를 받을 경우 고유의 산림구조와 생태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온대 침엽수림 (Temperate Coniferous Forest)

 

온대 상록수림 주로 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이 같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주로 분포하며, 많은 식물상을 가지고 있는 특성이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침엽수가 우점을 이루고 있는 반면, 다른 지역은 상록활엽수나 때로는 이들의 혼효림이 자리잡고 있기도 하다.

온대상록수림의 경우 주로 따뜻한 겨울과 높은 강수량을 가진 연안지역에 주로 분포하나, 일부의 경우 내륙의 건조지대, 산악지역에 분포하기도 한다. 이 생태지역에 주로 자라는 수목의 종류는 소나무류, 시더류, 전나무 그리고 레드우드류 이다.

이 지역의 경우 하층식생에 다양한 초본류과 관목류가 자라고 있다. 온대 침엽수림 같은 경우 다른 어떤 생태계보다 높은 바이오매스량을 자랑하는데, 온대 우림지역과 비슷한 정도로 다양한 나무가 자생하고 있다.

구조적으로 이 곳의 산림은 상대적으로 단순하며, 수관층과 하층식생의 2개의 수관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부 지역의 경우 관목림이 추가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소나무숲의 경우는 다양한 초본이나 식물로 이루어진 하층식생을 가지고 있는데, 이 하층식생들은 생태적으로 산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반면에 습윤한 환경에 있는 지역의 경우는 고사시류 같은 양치식물이 주요한 하층식생을 이루고 있다.

온대 우림은 세계에서 오직 7개 지역에서만 발견되는데, 태평양 북서부 연안, 남미 남서부 발리디비안 산림, 뉴질랜드와 타스마니아의 온대우림, 대서양 북동부 지역(아일랜드, 스코트랜드, 아이슬랜드의 일부 고립된 지역), 일본의 남서부지역과 흑해 동부지역이 그 곳이다.

매우 큰 크기를 가지고 있는 교목 (자이언트 세콰이어 (giant sequoia, Sequoiadendron gigantea); 세콰이어 (redwood, Sequoia sempervirens); mountain ash, Eucalyptus regnans) 들이 자라고 있는 북미 서부지역, 남미의 남서부 지역, 호주의 남동부지역과 뉴질랜드의 북부지역은 매우 특이한 생태적 현상을 보이고 있다.

북미 서부의 Klamath Siskiyou 생태지역의 경우는 그 지역 특유의 식물과 동물상을 가지고 있어 다른 생태계과 구분되는 확실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생물다양성 유형

대부분의 수종과 대형 척추동물의 경우 상대적으로 넓은 분포지역을 가지고 있다. 상당한 종류의 지역 고유종과 베타 생물다영성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일부 생태지역의 무척추동물, 하층식생 그리고 이끼류에서 높게 나타난다. 이런 경향은 우림 지역과 특이한 토양유형일 경우 더욱 심하다. 무척투동물과 초본식물의 경우 매우 높은 다양성을 보인다. 고도에 따른 다양성의 변이가 있으나, 열대지방보다는 덜한 편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산불이나 강풍 그리고 전염병 같은 훼손요소들이 광범위한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지역의 경우 그 범위가 광범위하여, 일부의 단편적인 크기와 빈도로는 보존가치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대형 육식동물의 경우 자기의 생육범위가 매우 넓다. 전염병이나 산불 그리고 경작지 등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광범위한 자연경관을 필요로 한다.

훼손에의 민감성

대형 육식동물의 경우 낮은 강도의 사냥을 포함한 인간의 활동에 의해 매우 민감하다. 대부분의 종들은 벌채나 천연림의 단편화의 영향에 매우 민감하며, 특히 이런 경향은 번식이 늦은 계통의 생물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많은 온대림의 경우 규칙적인 산불이 번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이 생태지역의 경우 외래종인 천연 산림 군집에 광범위하고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

 

한대림 / 타이가 (Boreal forests / Taiga)

 

높은 위도지역에 위치하여 매우 낮은 연중기온이 특징이며, 연간 강수량은 40-100센치미터 정도되는데, 이의 대부분은 눈으로 내린다.

영양분이 부족한 토양, 영구동토와 불량한 배수로 인해 이 지역은 주로 침엽수 (전나무, 가문비나무, 잎갈나무 및 소나무) 등이 열약한 환경에서 잘 자랄 수 있는 수종들이 자라고 있으며, 자작나무류와 포플러류의 일부 활엽수도 자라고 있다. 한대림과 타이가의 주요 하층식생은 주로 이끼와 지의류로 이루어져 있다.

종의 다양성과 고유종의 낮은 것이 한대지역 및 극인근 지역의 특성이다. 따라서 이 지역의 생태적인 장점은 인간의 영향을 받지 않은 장소라는 점이다.

.이 지역에는 북미산 순록이나 (Rangifer tarandus같은 대형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그 상위의 포식자들도 천연적으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상대적으로 자연이 훼손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 일례로 캐나다 북부의 Northern Cordillera 한대림의 경우 포식자들이 많이 서식하여 북극의 세렝게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한대림과 타이가는 신북구와 구북구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장 넓은 지역은 러시아 중부와 동부지역이다.

 

생물다양성 유형 (Biodiversity Patterns)

대부분의 종들이 넓은 지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알파-베타 다양성 모두 낮은 편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타이가지역의 경우는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자원들로 인해 광대한 규모의 면적이 개체의 수를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형 포식동물의 경우 개체의 활동과 거주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넓은 면적이 필요로 한다. 산불이나 동물전염병 같은 훼손은 대규모로 발생하여 넓은 면적을 커버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훼손이 천이의 일부 과정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천연의 서식지의 대규모적인 연결관계는 대형포식동물과 소형포식자들의 이주를 가능케 하고, 이에 따라 결정적인 변화는 훼손이 일어나게 된다.

 

훼손에 대한 민감성

열악한 기후 및 토양 등의 환경조건으로 인해 성숙한 산림이 천연갱신 되기 까지 매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대형 척추동물의 경우 인간의 존재 및 사냥에 대해 민감하며. 산성비나 기타 다른 오염물질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열대 아열대 초원, 사바나, 관목림 (Tropical and subtropical grasslands, savannas and shrublands)

 

열대지방에서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강수량이 적어, 충분한 산림이 형성되어 있지 못한 생태계이다. 열대 아열대 초원, 사바나, 관목림의 경우 연간 강수량이 90-150㎝ 이하 인 곳으로 특성화 되어 있다.

 하지만 이 지역의 경우 년간 토양 수분의 변화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초본의 풀들이 이 생태지역의 주요 우점종이나, 넓은 초원에 산재되어 있는 나무들도 꽤 일반적인 편이다. 코끼리 같은 대영 포유동물의 이 지역의 이러한 생태환경에 적응하여 진환하여, 이 지역의 생물다양성을 대표하는 대표종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프리카 사바나와 초원지역에는 대영 포유류가 매우 풍부하다. 이중에서도 동아프리카의 아카시아 사바나 잠비아지역의 사바나 등이 훼손되지 않은 체로 잘 보존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역의 초식동물 (얼룩말이나 사슴류) 들의 개체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주로 서식처의 변화와 사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기니아와 사헬 지역의 사바나 역시도 풍부했던 동물상들이 많이 사라지고 있다. Sudd지역의 사바나 지역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Uganda Kob의 서식지이다.

Cerrado(브라질의 열대 사바나지역)과 Llanos가 열대 사바나에서 식물상의 측면에서 특유종이 많으며 베타-다양성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호주 북부 및 뉴기니 남부지역의 경우 고유종과 다양한 생물분류군들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다양한 대형 척추동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런 동물들은 거대한 군집을 이루어 생활하고 있다. 대부분의 척추동물은 넓은 서식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식물의 알파 생물다양성은 대체적으로 낮은 편이다. 하지만 일부 지역의 경우 베다 다양성과 감마 다양성의 경우 매우 높은 특성을 보이고 있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넓은 지역에서 풀을 뜯어 먹는 초식동물과 그와 연관된 포식자들은 계절적인 강우와 주기적인 가뭄에 따라 이리저리 이동 하므로 이 지역의 보존 위해서는 넓은 면적이 필요하다. 큰 규모의 산불은 이 생태지역의 대규모 자연경관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며, 아프리카 야생들개와 같은 포식자들은 그 서식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넓은 지역을 필요로 하며, 인간의 간섭에 매우 민감하다. 이 지역의 경우 수자원의 공급이 여러 생물종에게 매우 중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이 생태지;역의 생태계 복원가능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경작과 과도한 목축 그리고 화전의 영향을 받아 급속히 황폐화되고, 자연군집의 변화를 일으킨다. 지표수의 변화는 많은 척추동물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많은 종들이 낮은 강도의 사냥을 비롯한 다른 인간의 행동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

 

온대 초원, 사바나, 관목림 (Temperate grasslands, savannas and shrublands)

 

북미지역에서는 프레이리(Prairies), 남미지역에서는 팜파스(Pampas), 남아프리카지역에서는 벨드(Veld), 아시아 지역에서는 스텝(Steppe)으로 알려진 이 지역은 열대 초원과 비교하여, 연간 강수량과 서식하는 생물상 등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이 지역에서는 하천이나 강가어귀의 숲(Gallery forest)을 제외하고는 나무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하지만 일부 생태지역의 경우 일부 군집화된 나무의 집단이 사바나 일부 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이 지역의 다양한 서식공간은 대형 초식동물과 그와 관련된 포식지와 포유류, 수많은 종류의 조류 및 다양한 곤충들이 서식하고 있다.

북미 대륙과 유라시아 지역의 광대한 초원지역에는 버팔로 ( Bubalus bubalis ), 사이가 ( Saiga tatarica ), 티베트 영양 ( Pantholops hodgsoni )과 키앙 ( Equus hemionus ) 과 같은 대형 척추 동물들이 대규모로 이주하면서 서식하고 있다. 이러 특별한 이주현상은 이제 Daurian Steppe과 Tibetan Plateau와 같은 고립된 지역에서만 일어나고 있다.

유라시아 대륙과 북 아메리카 대륙의 광활한 평원들은 많은 부분 농경지로 개간되어 개발되어져 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 아메리카의 키가 큰 초본식물들이 많이 자라고 있는 프레이리 평원의경우 3 에이커의 면전에 300종에 달하는 식물종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곤충들은 에어커 당 3백만 마리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미의 파타고니아 스텝지역과 초지지원은 유전적인 측면과 군집적인 측면에다 다양한 분류군이 서식하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일부 지역에서 다양한 식생을 가지고 있는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지역이 알파, 베타 감마 생물다양성이 낮은 편이다. 대부분의 종들은 상대적으로 넓은 분포면적을 가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큰 척추동물의 경우 매우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된다.

 

보존을 위한 필수 조건

여기 저기를 떠돌아 다니는 동물 종의 경우 계절에 따라 혹은 먹이의 유모에 따라 이동하므로 매우 넓은 생육공간이 필요하다. 때로는 산불에 의해 대규모의 이동이 초래되기도 한다. 물과 식생의 유무는 대부분의 동물들에 매우 중요한 인자 이다. 대규모의 천연 지역은 군집의 구조나 조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산불 등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초지나 사바나 그리고 관목지역을 농경을 위해 경운하는 경우 종의 구성이 심각하게 변화하며, 자연군집의 복원가능성이 현저하게 저하된다. 과도한 화전이나 산불로 인해 역시 군집의 구조나 조성이 급격하게 변화될 수 있다. 산림내 서식지나 수자원의 손실과 파괴의 경우 이 지역내의 생물의 생활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도한 방목 역시 군집의 변화를 가져오면 토양의 손실의 경우도 복원가능성을 낮게 만든다. 이 지역의 대표종인 버팔로나 사이가 그리고 프레이리독의 손실이 지역의 동물 및 식물군집에 많은 영향을 준다.

 

범람 초원, 사바나 (Flooded grasslands and savannas)

 

지구상의 4개의 대륙에는 다양한 범람초원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존재한다. 이런 지역은 수 많은 식물과 동물들의 서식처가 되며, 각 지역의 특유한 수계와 토양조건에 적응하여 살고 있다.

많은 호수에서 볼 수 있듯이 물에 서식하는 텃새나 철새의 큰 군집이 이 지역에서 주로 발견된다.

하지만 이런 생물의 거주지 타입과 다양한 생물종의 구성의 상대적인 중요성은 지역 전체를 통해 크고 작은 습지의 복합체내에서 주기적(년간)또는 계절적으로 변화하는 수자원의 이용가능성 및 생산성에 따라 매우 다르게 변화한다.

세계적으로 주요한 범럼 초원이나 사바나는 미국 마이애미주에 위치한 에버글레이즈, 남미의 판타날, Sahelian 범람 사바니, Zambezian 범람 사바나 그리고 Sudd 등이 있다..

에버글레이즈는 석회암을 모암으로 하는 우수에 의한 세계에서 가장 큰 범람초원으로, 11,000종의 종자식물, 25종의 난초류, 300종의 조류와 150종의 어류가 서식하고 있다.

판타날(현지어로는 판타나우)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대륙 습지이다. 260종의 어류, 700종의 조류, 90종의 포유류, 160종의 파충류, 45종의 양서류, 1,000종의 나비 그리고 1,600종 이상의 식물들이 이 지역에 서식한다. 범람 사바나의 경우 그 해당지역에서 가장 복잡성이 높은 지역으로 평가된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대부분의 이 생태지역의 육상 종들은 서식처면에서 매우 넓은 분포를 가지고 있다. 이 생태지역의 알파 및 베트 생물다양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지역의 고유종들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수문학적 통합성을 유지하는 것이 이 지역의 서식처를 유지하는데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많은 종들이 홍수나 계절적인 자원의 영향을 이유로 이동한다. 강가나 갤러리 서식처의 경우 많은 종에게 매우 중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이 생태지역의 서식처에 있어 물의 흐름을 바꾸거나 채널화하는 것은 서식처에 큰 변화를 일으킨다. 강가나 갤러리 숲 서식처의 손실은 야생동물의 개체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오염 같은 물의 질도 생태계에 영향을 미찬다. 대규모의 천연 지역은 군집의 구조나 조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산불 등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하다

 

산악 초지 및 관목림 (Montane grasslands and shrublands)

 

이 생태계는 높은 고도(산악지역)에 위치한 초원 및 관목림으로 남미의 Puna와 Paramo, 뉴기니와 동아프리카의 산악지대, 티베트 평원의 스텝지역을 비롯하여, 세계의 비슷한 산악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생태지역은 열대, 아열대 그리고 온대지방에 걸쳐 퍼져 있다. 열대 산악지역의 식물과 동물들은 습하고 기온이 낮으며, 일사량이 강한 환경에 적응하여 생육하고 있다. 전 세계의 이 생택지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식물들은 로제트구조와 반짝이는 표면 그리고 풍부한 털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북부 안데스 지역의 Paramos지역이 이 생태계의 가장 표본적인 예이다. 다른 안데스 지역의 경우도 다양한 생태지역이 있지만, 이 생태계는 열대지역에 볼 수 있는 매우 특이한 생태계이다. 아프리카 동부의 산악지역 (킬라만자로산, 케냐산, 르웬조리 산맥) 보르네오섬의 키나발루산, 뉴기니 중부 지역의 산악 등은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있어, 많은 고유종의 식물과 동물상을 가지고 있다.

아열대 산악 초지나 사바나 그리고 관목림에는 에디오피아의 고지대, 잠비아의 산악 초지 및 관목림 그리고 남아프리카 지역의 산악 생태계 등 건조하고 고립된 지역이 포함되어 있다.

온대 산악초지에 속하는 지역으로 티벳 고원지대의 초원지역에서는 아직도 티벳 영양 (Pantholops hodgsoni)과 kiang 또는 티벳 야생 염소 (Equus hemionus) 등이 무리지어 이동하고 있다. 대부분의 열대 파라모스지역의 경우 Lobelia (Africa), Puya (South America), Cyathea (New Guinea), Argyroxiphium (Hawai’i) 같은 거대한 로제트 구조의 식물들이 널리 자라고 있다. 이런 식물들은 해발 4,500에서 4,600m까지 생육하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이 생태지역에는 특별히 고립된 산악지역과 고도의 변화에 따라 높은 베타 생물다양성을 보인다. 지역적인 고유종들이 몇몇 생태지역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대형 척추동물들이 계절적인 영향 또는 먹이를 찾기 위해 이동하기 때문에 넓은 천연 경관지역이 필수적이다. 수자원이나, 강변의 수변식생들이 건조지역의 생물들의 생존에 꼭 필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이 생태지역의 기후와 토양에 변화를 주는 경운, 목초 및 화전등에 큰 영향을 받는다. 대형 척추동물의 경우 낮은 강도의 사냥에도 매우 민감하다.

 

툰드라 (Tundra)

 

툰드라는 극지방의 높은 위도지역에서 나무가 없는 극지역 사막의 형태로 존재한다. 주로 알라스카, 캐나다, 러시아, 그린랜드, 아이슬랜드, 스칸디나비아 및 남극 주변지역에 분포한다. 이 지역은 길고도 건조한 겨울이 몇 개월 동안 지속되며, 이 기간 동안 에는 계속 밤이 이어지면서, 매우 낮은 온도를 가진다.

구조적으로 툰드라는 나무는 없고, 사초나 히스 또는 키가 작은 관목들의 군락으로 이루어진 지역이다. 식생은 토양이나 수분의 상태에 따라 산발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대부분의 강수량은 눈으 형태로 이루어지며, 토양은 산성을 가지는 경향이 있으며, 얼지 않은 곳에서는 물로 가득 차 웅덩이를 형성하고 있는 곳들이 많다.

툰드라는 지역은 계절적으로 많은 물새류과 해양조류 그리고 순록 때들이 집중되는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역으로 인식된다. 러시아의 Chukotsky와 같은 툰드라지역은 지역 고유의 식물종들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일부 초본식물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종들이 일반적으로 넓은 분포면적을 가진다. 알파 생물다양성과 베타 생물다양성이 낮은 편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많은 종들이 매년 먹이를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넓은 면적의 서식처가 필요하다. 다양한 종류의 서식처와 자원들은 많은 척추동물이 살아가는 데에 필수적이다. 대형 척추동물이 계절적으로 대규모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이런 이동통로가 이런 동물들에게 꼭 필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지표식물 및 지표수의 경우 훼손에 매우 민감하며, 매우 낮은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척추동물들은 인간의 존재나 매우 낮은 강도의 사냥에도 민감하다. 특히 툰드라 지역과 같은 극지역의 기후조건은 지구 전체적인 지구온난화 현상과 관련된 기후변화와 유독물 기타 화학물질 등에 매우 민감하다. 특히 이런 오염물질들은 극지방 생태계에서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속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툰드라의 생태계에 더욱 나쁜 영향을 미친다.

 

지중해 산림, 소림 (Mediterranean Forests, woodlands and scrubs)

 

지중해 산림, 소림 그리고 가시덤불 생태계는 덥고 건조한 여름과 습하고 추운 겨울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강수량은 이런 겨울에 집중되어 있다.

세계에서 오직 5개 지역 즉 지중해 지역, 호주 남 중부 및 남서부지역, 남아프리카의 Fynbos 지역, 칠레의 Matorral 지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캘리포니아의 지중해성 기후지역이 그곳이다. 이처럼 이 지중해성 생태지역은 그리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 지역의 길고, 더우면서, 비가 거의 오지 않는 기후에 적응한 고유의 식물과 동물상을 가지고 있는 생물지리적으로 특이한 지역이다. 대부분의 식물은 불에 적응되어 있고, 그들의 번식을 이에 의존하고 있기도 하다.

이 모두 5군데의 생태지역이 모두 특이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구상 식물종의 약 10%이상을 포용하고 있다. 생물지리학자들은 Fynbos지역을 독립된 식물군계로 분리하고 있는데, 이는 90,000평방 키로미터의 지역에 8,600종의 관다발식물이 생육하고 있으며, 이 중 68%는 이 지역에서만 나는 고유종이기 때문이며, 이 지역의 분류학적 생물다양성은 매우 특이한 편이다.

종의 밀도 면에서 봤을 때, 미국과 캐나다의 모든 식물 종의 40%가 미국의 메인주의 면적에 살고 있는 것이다. 다른 지중해성 생태지역의 관목림도 다른 비-산림생태지역에 비해 높은 고유종과 생물다양성울 가지고 있지만, Fynbos지역과 호주 남서부 지역의 관목림은 다른 생태지역 보다 높은 생물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지역적인 고유종들이 일반적으로 분포한다. 일부 종의 경우 매우 제한된 지역에 한정하여 분포하기도한다. 알파 생물다양성은 매우 높으며, 베타 생물다양성의 경우 식물에서 높다. 특이하게 발달된 토양도 이 지역에서 흔하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산불로 인해 타지않은 지역이 남아 있어 살아 있는 종들의 피신처가 될 수 있는 천연적인 서식처의 집단이 충분히 크게 남아있어야 한다. 일부 종들의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찾아 계절적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서식처 및 이러한 서식처들이 자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특히 강가의 수변서식처의 경우 많은 생물종에게 있어 특별히 중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이 생태지역의 생물 군집들은 서식처의 파편화, 방목 그리고 산불에 의해 변화 등에 매우 민감하다. 자생종들의 경우 외래 식물이다 동물들이 손쉽게 자기들의 집단을 형성하기 때문에 외래종에 의한 위협을 받고 있다. 이 지역의 복원은 상대적으로 가능한 편이긴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산불에 의한 피해를 복구하고 외래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맹그로브 (Mangroves)

 

맹그로브 숲은 열대와 아열대지방의 염분이 많고, 항상 물이고여 있는 해안지역에 자란다. 맹그리브 숲은 대부분 밀물과 썰물 등 하루에 2번 정도 조수의 영향을 받으며, 계절적인 변화에 따라 생육환경이 변하기도 하는 환경에서 자란다. 맹그로브는 간조수위와 만조수위의 범위내에서 생육하며, 맹그로브 숲에는 약 12개 속, 60개 종의 수종들이 있다.

망그로브의 나무들은 그들이 특이한 뿌리구조를 통해, 부드럽고, 물로 가득차있으며, 산소가 부족한 토양에 적응하여 살아가고 있다. 망그로브나무의 뿌리는 산소를 흡수할 수 있으며, 수평으로 넓게 퍼져 호흡이 원활하게 한다. 일반적인 맹그로브 나무의 뿌리는 공기에서부터 직접 산소를 흡수할 수 있으며, 잎은 체내에 과잉으로 존재하는 염분을 외부로 배출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맹그로브 숲에는 맹그로브나무 뿐만 아니라 여러 수생식물이나 염생식물들이 함게 자라고 있으며, 여러 수생 동물들이 알을 낳고, 새끼를 끼우는 장소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맹그로브 생태계의 경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생태계의 다양성이 가장 높은 반면, 캐리비안 지역에서 다양성이 가장 낮다. 마다가스카르의 서쪽 해안의 맹그로브숲의 경우 많은 고유종의 조류 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현재 이들의 서식처는 상당한 위험에 쳐해 있다. 인도, 필리핀 그리고 베트남 같은 일부 열대지역의 국가들에서는 현재까지 약 50%의 맹그로브 숲이 이번 세기에 들어 파괴되어 졌다. 이런 경향은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심하게 이루어져 이 지역 맹그로브 숲의 복원은 반드시 필요하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맹그로브에 서식하는 대부분의 종들은 매우 넓은 서식처를 가지고 있다. 식물의 경우 서식하는 종의 수는 적은 편이지만, 모든 육상 및 해양생물의 관점에서 봤을 때 알파 생물다양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베타 생물다양성의 경우는 매우 낮은 편이고, 지역적인 특이종의 수도 적은 편이다. 일부 지역에서 강한 지역적 특성이나 변화에 따라 지역 특유종이나 서식처가 생기기도 한다.

보존을 위한 필요조건

맹그로브 숲의 경우 물와 염류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물와 염류의 조건이 맹그로브 숲의 생존 범위를 벗어난다면, 맹그로브 숲의 생존은 불가능하다. 특히 현대와 와서 행해지는 해안지역 개발과 간척사업 등으로 인해 많은 맹그로브 숲이 파괴 되어 졌다.

 

훼손에의 민감성

수류 및 수문의 변화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맹그로브의 복원잠재력은 매우 뛰어나다. 하지만 오염, 특히 석유나 기타 석유화합물에 의한 오염, 에는 매우 민감하다. 해수 염도의 변화는 맹그로브 숲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우드케어 | 안영옥 |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제일리 443-1 | 사업자 등록번호 : 206-16-86586 | TEL : 031-323-228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처인-00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